본문 바로가기
트렌드 뉴스/PR 트렌드

생각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생각을 창조하는 10가지 방법>

by Mash UP 2012. 4. 10.

생각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소셜미디어가 대세인 요즘 , 전문가의 말 한마디 보다는 많이 회자되는 소셜테이너나 유명 블로거의 글과 트윗이 영향력이 커지고 있습니다.

이런 디지털 세상에서는 누구의 생각인가는 중요해지고 있지 않은듯합니다.  사실상 새로운 생각이라는 것 자체가 드물다고 할 수 있습니다.  찾아보면 그것은 예전 생각이나 기존 생각을 재조합한 것일 때가 많습니다.  고도로 창조적인 개인들이 가진 중요한 특징 중에 하나는 아무런 관련이 없는 요소들을 결합해 새로운 개념을 창조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는 점입니다.

너나할 것 없이 비슷한 생각을 퍼나르게 되는 소셜 커뮤니케이션을 잠시 중지하고, 새로운 독창적인 생각을 하려면 어떤 습관과 노력을 기울어야할지 정리해보았습니다.


 생각을 창조하는 10가지 방법



1. 기억에 감사한다   

  모든 경험을 기억한 다음에 잠재의식적으로 기억들을 함께 연결해서 새로운 생각을 창조한다

 

2. 정신적 교착 상태에서 벗어나라 

두뇌는 새로운 생각을 거부하도록 정해져 있기 때문에 쉬어주거나, 기다리거나, 판단을 유보하는 일이 필요하다.

 

3. 유머가 도움이 된다   

   유머는 관습적 사고를 깨고 두뇌가 과거 습관에 얽매이지 않게 막아준다.

 

4. 수렴적 사고와 확산적 사고를 혼합해서 한다 

   창의적인 우뇌와 논리적인 좌뇌는 각각 '가정'과 '현실'에 관련된 기능을 한다.

 

5. 실수를 저질러라 

  어린아이들은 실수를 통해 뜻밖의 발견을 한다.


6. 잠을 충분히 자라 

성인은 하루 8시간의 숙면을 취해야한다. 잠을 잘 때 감정, 기억, 행동, 문제를 처리하며 생각이 형성된다.  수면부족은 신체건강과 기분에 영향을 주지만 기억, 반응시간, 집중력, 그리고 주의력에도 영향을 준다


7. 백일몽을 꿔라 

 백일몽은 두뇌의 특정 패턴이 활성화시킨다. 마음이 가는 대로 내러벼두고, 일부러 비생산적이 돼라 


 

8. 간단한 문제를 풀려면 집단의 지혜에 의존하되, 고도로 독창적인 생각을 얻으려면 재능있는 개인에게 의존하라

'

9. 음악을 들어라 

 음악은 풍부한 감정과 기억을 갖게 해주며, 연령에 상관없이 두뇌가 새로운 생각을 개발할 수 있게 도와준다.

 

10. 작심하고 연습하면 어떤 기술이라도 숙달할 수 있지만, 천재성은 그렇게 해서 배울 수 있는게 아니다

 *출처 : <퓨처마인드> 리처드 왓슨 저

 

많이 생각하면 깊어진다.

6세가 되면 두뇌 무게는 성인 두뇌 무게의 95퍼센트까지 자라며, 22세에서 27세까지 계속 발달하다가 이 후에는 더디게나마 쇠퇴합니다. 일반 상식과 전문 지식은 나이가 들수록 늘어나지만 독창성은 30대 이르렀을 때 정점을 달한다고 합니다.  나이 먹은 사람들은 조금 슬프네요 ㅋㅋ 

생각형성의 1단계는 일반적으로 우리가 직면한 문제에 대해서 생각하는 것을 중단할 때 비롯됩니다. 

그 문제와 전혀 관련이 없는 행동을 할 때, 아니면 그다지 중요하지 않아 보이는 일을 하기 시작할 때부터 시작한다. 몇시간, 몇 달, 몇 년이 걸릴 수도 있습니다.  마침내 해결책이나 어떤 좋은 생각이 갑자기 어디선가에서 우리의 머릿속으로 들어옵니다.

인생에 있어서 뭔가 중요한 결정을 내릴 때, 비지니스에서 어려운 결단을 해야할 때 성급하게 결론을 짓지 말고, 잠깐 휴식을 취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럴 때는 산책과 잠이 가장 좋을 것 같습니다.무언가 쫒기는 스피드한 세상... 빠르다고 현명한 것은 아닙니다.

가끔은 사색을 통해 새로운 생각을 발견했으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