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료실/용어사전

[용어 사전] 온라인광고

by Mash UP 2013. 6. 12.

요즘 온라인광고는 키워드 검색광고, 컨텐츠 매칭광고, 리타겟팅 광고 등  그 영역이 매우 넓어졌지고 있습니다. 또한 모바일광고, 디지털광고 등 스마트한 최신 광고들이 속속 선보이고 있는데요.. 광고를 직접 집행하지 않더라도 기본적인 용어에 대한 개념이 있어야지, 광고를 할 수 있는 시대입니다.


그럼 기본적인 용어 정리해봅니다 ^^

 
온라인 광고 용어  
  
CPA(Cost Per Action) : 단순 광고를 노출시키는 데에 목적을 두는 것이 아니라 광고를 노출시킴으로써 광고주가 원하는 액션을 사용자가 취할 때마다 과금이 되는 방식이다. 예를 들어 게임 사이트에서 게임 유저들에게 리워드를 제공하는 대신 회원가입 및 이벤트 참여를 유도하는 광고물들을 예로 들 수 있다. (계산법: 광고비=건 수*건 당 수수료)
 
CPC(Cost Per Click, =PPC, Price Per Click) : CPC는 클릭 당 지불이라는 개념의 방식으로서, 광고가 노출된 사이트의 트래픽과는 상관 없이 실질적으로 광고가 클릭된 숫자만큼만을 실적으로 인정하여 광고주에게 과금이 되는 방식이다. (계산법: 광고비=CPC*클릭수)
 
CPM(Cost Per Mile) : 광고가 사용자에게 1,000번 노출되었을 때 과금하는 방식이다. 클릭율(CTR)이 높은 광고소재의 경우 CPM 방식이 유리하다. 실제로 CPC 300원이 과금되는 광고주가 CPM 상품을 진행하여 클릭당 단가를 200원까지 낮춘 예도 있다.  (ex: CPM 3,000원은 1,000회 노출에 3,000원, 1회 노출에 3원이라는 뜻)
 
CPP(Cost Per Period): 일정한 기간 당 광고금액을 산정하는 방식. 주로 주 단위, 월 단위로 판매되며 약속된 기간 동안 사전에 계약된 금액으로 일정하게 광고를 노출시키는 방식이다. CPP 상품의 장점은 독점적인 공개 혹은 유입이 높은 페이지에 위치하고 있는 경우가 대다수이므로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클릭이 많이 일어나는 광고 소재를 사용하는 광고주는 CPP 방식이 유리하다. 고정 노출이다 보니 실제로 클릭도 많이 일어나는 편이다.
 
CTR(Click Through Ratio) : 온라인상에서 노출된 광고의 노출 수 대비 실제 클릭수를 계산해 보았을 때 나오는 수치. ‘클릭율’이라고 한다.
(계산법: CTR=(클릭수/노출수)x100)

 디스플레이 광고 : 키워드 검색광고에 대조되는 자동 노출되는 광고로, 웹페이지를 정해진 규격으로 나누어 집행하는 광고이다. 디스플레이 광고는 인쇄 광고와 같이 페이지 기반의 광고로 처음에는 작은 크기의 배너나 버튼으로 시작되었으나, 점차 다양한 모양과 크기의 광고들이 나타나고 있으며 광고 제작, 집행 기술의 발달에 따라 풍부한 상호 작용 체험을 제공해 주는 형태로 진화하고 있다. 리얼클릭의 텍스트형 광고인 ‘헤드카피’ 광고가 이에 속하며, 플로팅 배너 광고 등 종류가 다양하다.

 타겟팅 광고 : 원하는 정보, 대상, 지역에 광고를 타깃한다는 개념으로 누구나에게 랜덤하게 노출되는 광고가 아니라 정보를 필요로 하는 타깃에게 노출되기 때문에 맞춤형 광고로 광고효과가 높다. ‘컨텐츠 타겟팅 광고’, ‘지역타겟팅 광고’, ‘리타겟팅 광고’가 여기에 속하는 광고이다.
 
랜딩 페이지(Landing Page) : 광고를 클릭하였을 때 연결되는 페이지. 주로 광고주가 홍보하고자 하는 내용이 담긴 광고주 페이지이며 새 창으로 띄우는 것이 일반적이다.
 
ROI(Return On Investment) : 광고에 투자한 투자금액(광고비) 대비 수익률

썸네일 광고(Thumnail AD) : 언론사 사이트 기사 페이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일반적인 광고로 썸네일(작은 이미지)에 간략한 텍스트가 들어가 있는 광고

UC(Unique Click)  : 광고를 클릭한 수에서 한 유저가 중복으로 클릭한 수를 배제한 수치
 
UV(Unique Visitor) : 사이트에 방문하거나 광고에 노출된 유저 중 중복된 유저를 배제한 수치

 광고 캠페인 : 광고주가 일정 기간 동안 사용할 목적으로 광고전략을 설정한 뒤, 그에 따라 여러 개의 광고물을 만들어 다양한 매체에 일정 기간 동안 집행하는 활동. 일반적으로 광고주가 광고 목적을 가지고 단위별로 집행하는 행동을 광고 캠페인이라고 부른다.
 
페이지뷰(PV, Page View) : 측정 기간 중 해당 사이트에 방문한 모든 방문자의 누적 페이지 조회수이다. 동일인물이 해당 홈페이지 내에서 이동하는 것, 새로고침을 통해 동일 페이지를 다시 열게되는 것도 누적하여 카운트한다. 

 트래픽 : 트래픽은 서버가 처리하는 클라이언트와 서버 간의 데이터의 량이나 어떤 종류의 트랜잭션 및 메시지 등의 량을 나타낼 때에도 사용된다. 즉 인터넷 사이트의 방문자가 많거나, 또는 사이트 내의 구성요소 용량이 커질수록 트래픽 용량도 증가한다고 본다.

 
이상입니다 ^^

 




'자료실 > 용어사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용어사전] 메트컬프 법칙  (0) 2013.09.30
[용어사전] 데이터 잔해  (2) 2013.09.24
[용어사전] 마더테레사 효과  (0) 2012.10.27
[용어사전] 호기심의 공백  (0) 2012.10.27
[용어사전] 블랙스완  (0) 2012.05.29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