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사이트/페이스북

페이스북 페이지 관리자가 알아야 할 새로운 기능

by Mash UP 2014. 4. 11.

시시각각 변화하는 페이스북 알고리즘과 자고 일어나면 하나 둘씩 생겨나 있는 새로운 기능들에 페이스북 관리자들은 자주 '멘붕'을 겪곤 할텐데요. 최근 몇 달 새에 페이스북 UI가 몇 차례 변경되거나 타임라인 상에서 사진이 확대되는 등 많은 변화가 있었습니다. 그 중에서도 오늘은 페이스북 페이지 관리자 계정에서 눈에  띄는 기능 몇 가지만 간단히 정리해 보겠습니다.

 

1. 타임라인의 중요 이벤트 기능

페이스북 페이지 관리자 계정으로 접속하면 타임라인 알고리즘에 '중요 이벤트' 기능이 추가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기존의 '쿠폰', '이벤트' 기능에 + 중요 이벤트 기능이 추가된 것인데요. 개인 프로필에 있는 중요 이벤트 기능과 약간 성격이 비슷합니다. 페이스북 기업 팬페이지 운영이 활발해지면서, 기업 팬페이지도 인격화해서 좀더 친근한 느낌으로 소비자와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측면이 있는 것 같습니다.

 

 

 

중요 이벤트는 외형상으로 '하이라이트' 기능과 비슷합니다. 중요 이벤트란 팬페이지에 강조해서 표시하고자 하는 중요한 순간을 말합니다. 중요 이벤트는 플래그 아이콘으로 표시되고, 페이지 타임라인의 전체 너비를 차지하는 특별한 유형의 페이지 게시물이 생성되네요. 중요 이벤트를 추가하면 페이지의 특성을 나타내는 소식을 보여주는 중요한 이벤트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기능이라 아직 이 기능을 기업 페이지에서 많이 사용하는 것 같지는 않은데요. 새로운 기능이니까 한 번 시도해 보면 좋겠네요. 사옥을 이전했다거나, 팬페이지를 최근에 개설했다면 오픈을 알리는 공지를 중요 이벤트 기능을 사용해 포스팅해보면 좋겠습니다.

 

언제 설립되었나요? 첫 곡을 쓴 것은 언제인가요? 비즈니스가 새로운 장소로 확장 이전했나요? 

먼저 페이지 하단의 '언제 시작되었나요?'로 스크롤한 다음 사진 추가를 클릭하여 중요 이벤트를 추가해 보세요.

 

 

화면의 맨 하단으로 스크롤을 내리면 ▲ 이런 화면이 나옵니다.

 

 

여기에 기업 로고를 업로드하고 날짜와 내용을 작성해주면 끝 ^^

 

 

 

 

2. 경쟁 페이지 모니터링

 

페이스북에 접속하여 관리자 패널을 보면 자동으로 '경쟁 페이지'가 나옵니다. 경쟁 페이지는 내 페이스북 페이지와 팬 회원수가 비슷하고, 분야가 비슷한 페이지를 알아서 척척 보여줍니다. 또한 '페이지 추가' 기능을 통해 모니터링하고자 하는 경쟁 페이지를 추가해서 볼 수도 있습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면 경쟁 페이지를 간편하게 모니터링 할 수 있겠지요?

 

 

 

특히 관리자 패널에서 바로 오른쪽에 페이스북 팬 증감률을 보여줌으로써 경쟁사 페이지를 한눈에 모니터링할 수 있습니다. 통계는 주별로 모니터링되며, 본인이 관리하는 페이지로 이를 참고하여 페이스북 관리 전략을 강화하거나 팬을 확보하는 방향으로 계획을 세울 수 있습니다. 

 

 

3. 고객센터, 고객 커뮤니티 기능 한층 강화 

 

다음으로 알아볼 새로운 기능은 고객 센터와 고객 커뮤니티입니다. 

 

 

고객센터 기능이 일단 편리해진 것은 고객센터 페이지로 이동하기 전에 도움말 찾기 창과 카테고리를 한번에 눌러서 바로 해당 항목으로 갈 수 있도록 했습니다.

 

고객 센터보다 더 눈에 띄는 기능은 바로 커뮤니티 기능입니다. 페이스북 관리자들의 자유로운 질의 응답을 가능하게 한 기능으로서, 페이스북 관리를 하다 문제가 발생하면 편하게 질문을 올리고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내가 궁금해하던 내용에 대해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고, 실시간으로 답변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이 장점인데요, 네이버의 '지식인' 서비스와 매우 흡사한 느낌을 받았습니다. 

 

 

전세계 12억 명이 사용하는 페이스북 채널, 우리나라 가입자 수만 해도 1천 3백여 명에 달하고, 국내 기업 페이지도 2013년 기준으로 약 4,700여 개가 된다지요?

기존 기능도 자꾸 업데이트되고, 새로운 기능이 생겨나서 손을 놓고 있으면 당황할 때가 있습니다. 이럴 때 고객센터와 고객 커뮤니티 기능을 잘 활용하면 좋겠습니다. 저희 회사로도 페이스북 상담문의가 참 많이 오는데요. 특히 페이스북 광고에 대해서 문의가 많습니다. 대부분 고객센터를 참고하면 쉽게 이해가 되고, 일단은 직접 해보면 더 빠르게 기능을 습득할 수 있습니다.

 

4. 광고 관리 기능 리뉴얼 

 

기업 페이스북 관리자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기능이자, 가장 많은 변화가 있는 페이스북 기능이 바로 광고입니다. 처음 팬페이지를 운영할 당시에 없던 광고 상품도 많이 생겨나고, 광고 만들기 화면도 자꾸 조금씩 바뀝니다. 최근 페이스북 광고 알고리즘 구조가 대폭 개편되었는데요.  지금까지는 복수의 개별 광고 집행이 랜덤으로 리스트가 쭉 보여주기로 나열되었다면,  이제 묶음단위로 관리할 수 있도록 정교해졌습니다.  

 

캠페인 -> 광고 세트-> 광고의 '3단계'로 복수의 개별광고를 캠페인 단위 아래에서 관리하고 집행할 수 있게 되어 무척 편리합니다. (초창기부터  페이스북 광고를 집행했다면, 최근 용어가 약간 혼동될 수 있습니다)

 

이런 기능이 필요한 것은 페이스북 광고 알고리즘이 매우 정교하고 소액으로도 광고를 실시간 집행하고 또 바로 중지할 수 있게 때문에, 광고 관리 화면이 시간이 좀 지나면 매우 지저분해지기 때문이지요. ㅎㅎ 

 



페이스북 광고 운영 팁

1.  하나의 광고 세트 안에 광고를 5개가 넘지 않게 운영한다

 

2.  타임라인에서 게시물 광고를 할 때,  '텍스트가 이미지의 20%를 넘지 않아야 한다'는 규정을 어기면 광고가 승인되지 않는다

   ( 이미 올린 포스팅을 지울 수도 없고 난감하지요.이와 관련해서 사전에 체크할 수 있는 Tip은 다음에 올리겠습니다)

 

3. 모든 캠페인에 Friend of connections를 꼭 켜두도록 하자
4. 팬을 늘리기 위한 광고 캠페인과 기존의 팬들을 유지하는 캠페인을 따로 운영한다 
 

또한 페이스북 좌측에 '광고 관리자'를 클릭해 광고 관리 페이지로 들어가 보면 좌측에 보고서, 설정, 청구서, 전환 추적, 파워 에디터, 계정 내역, 타겟 등 다양한 광고 관리 기능들이 붙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광고 캠페인을 문서 형태로 다운받아 결과를 꼼꼼하게 확인하는 것이 용이해졌고, 보고서 만들기도 용이해졌으며, 페이지의 타겟을 별도로 설정하고 관리할 수 있게 된 것도 페이스북 광고에 있어 큰 변화라고 볼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광고 결제는 주 단위로 집계되며, 청구서 보기를 클릭하면 영수증이 청구건별로 광고 효과와 금액이 상세하게 집계되어 나옵니다. 

 

 

 

 

페이스북 광고에 대해 좀 더 상세하게 알기 원하면, 고객센터의 '페이스북 광고' 카테고리를 참고하면 좋습니다. 이는 페이스북 광고에 대한 Q&A 겸 안내 기능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광고 만들기부터 광고 용어 사전에 이르기까지 방대한 자료들을 확인할 수 있고, 상단에는 '가장 자주 나오는 광고주 질문'을 배치하여 페이스북 관리자들이 광고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지금까지 페이스북 관리자가 알면 좋을 페이스북의 새로운 기능들에 대해서 개괄적으로 정리해 보았는데요. 이벤트 관리, 광고 관리, 경쟁 페이지와 자사 페이지의 비교 분석, 그리고 다른 페이스북 관리자들과 소통할 수 있는 커뮤니티 기능들은 페이스북 관리자들에게 보다 섬세한 페이스북 페이지 관리를 가능하게 했습니다.
하루가 다르게 변하는 페이스북의 UI와 알고리즘, 새로운 기능들은 무궁무진합니다. 페이스북 기능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알기 위해서는 갑자기 못 보던 기능이 눈에 띌 때, 구경하는 마음으로 하나씩 클릭해 보는 것이 좋은 방법이 될 것 같네요. ^^ 어느날 갑자기 생겨난 기능과 변경된 알고리즘 때문에 당황하는 일을 자주 겪곤 하는데, 그때마다 어떤 기능이 추가되었고 챙겨서 봐야 하는지 정리하고 알아 둔다면 페이스북 페이지를 좀 더 효과적으로 관리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 이글과 함께 읽으면 좋은 글 

 ->   페이스북 페이지 UI개편의 의미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