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료실/용어사전

[용어사전] 피규어-그라운드 Figure-ground 이론

by Mash UP 2014. 10. 7.

   

   피규어 그라운드 Figure-ground

 

  

심리학 이론 중 게슈탈트 일노의 핵심 이론 가운데 하나이다.  이 이론에 따르면 사람들은 어떤 사물을 시각적으로 파악할 때 시각적 부분의 요소들이 이루고 있는 세력의 관계를 우세한 것과 그렇지 않은 것으로 분화시켜서 지각하려는 본능을 가지고 있다.  세력이 우세해 보이는 부분을 '도형 'Figure' 라고 하고, 그렇지 않은 부분을 '배경' Ground'라고 한다.

 

피규어 그라운드를 예를 들어 설명하면,  아래 로고처럼 독자적인 형상을 가지고 있지 않지만,  배경 때문에 독자적인 형상을 띈 것 처럼 보이는 경우입니다.

 

 

 

필라델피아 Center City Distict 아이덴티티 : 가운데 사각형은 독자적인 형상을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니지만 주변 도형들의 형상을 기초로해서 가운데 사각형이 보이게 만들고 있다.

 

 

 다음 그림을 보면, 아 이거 ! 무릎을 치게 됩니다

 

 

아름다운 여인의 정면 얼굴과 또 다른 형상이 보입니다. 무엇이 보이나요 ?

 

      심리 테스트를 할때  보았던 여러가지 그림이 생각납니다. 아래 그림은 어떻게 보이나요?

 

 

 

이걸 보시면 , 다른 모양이 보이지요?

 

 

 

 피규어 그라운드 이론이   브랜드 로고에 활용된 사례를 좀더 모아보았습니다.

 

 

Designed by KYLE PITT 출처:pittkyle123.wordpress.com

 

F1 logo, designed by Carter Wong Tomlinson.

 

 

 

 

너무나 유명한 브랜드 로고. 설명이 필요없지요? 화살표를 놓치면 안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