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사이트/인스타그램

내 인스타그램 통계 분석해볼까?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15. 6. 18.

최근 인스타그램이 자체 광고 정책을 강화하고 (관련 기사 : 요즘 뜨는 인스타그램, 광고 역량 강화한다) 국내외 셀럽들이 여기저기서 인스타그램 계정을 오픈해 팬들과 소통하는 것이 트렌드가 되어가고 있는 요즘입니다. 국내외를 통틀어 한 셀럽이 본인 계정에 사진 하나만 올려도 그것이 기사화되고 (관련 기사 : '엑소'찬열, 인스타그램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한류스타) 각종 기업, 단체들에서 진행하는 인스타그램 이벤트는 벌써 익숙함을 넘어 서고 있는 시점입니다. 

내적으로나 외적으로 요즘 인스타그램의 기세는 점점 더 해지고 있는 상황인데요. 혹시 페이스북 인사이트와 같이 인스타그램 통계를 보여주는 사이트가 있다는 것 아셨나요? 내 인스타그램 컨텐츠 동향을 한 눈에 알려주는 인스타 통계 프로그램인 이 사이트는 2011년 5월 Statigram이라는 이름에서 2014년 4월 지금의 Iconosquare로 이름을 바꾸었는데요. 실질적으로 2011년 부터 시작된 셈이니 나온지 꽤 오래되었죠? ( 바로가기 : www.iconosquare.com )

여러가지 분석틀을 이용해 팔로워 분석, 활동 성장 그래프, 최고 인기 미디어, 코멘트 보기 등 인스타그램 계정 통계 등을 보여주는데요, 일단 통계를 보는 데 무료이고 본인 인스타그램 아이디와 비밀번호만 입력하고 로그인하게 되면 바로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기업 인스타그램 계정의 성과를 측정하고 싶은 마케터분들에게는 댓글 관리나 팔로워 관리 측면에서 효율적이구요. 개인 계정을 세심하게 관리하고 싶은 Instagrammer 분들에게는 언팔한 사람 찾아내기 등 매력적인 포인트가 있습니다.  


세분화 되어 있는 메뉴

일단 로그인을 하고 대메뉴에 있는 Statistics을 눌러보면 자세한 통계들을 볼 수 있습니다. 지금 보시는 화면은 Overview 이구요. 왼쪽 Rolling month analysis로 가시면 Content, Engagement, Optimization, Community 로 되어있는 세부 섹션으로 되어있는데요. 더욱 자세한 통계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위 화면 중 아래 편 Your Scores의 Love rate, Tlak rate는 마케터분들에게 평가 측정을 위한 정확한 잣대로 보기는 어려울 것 같구요. 어느 정도 참고만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위 대메뉴 중 Statistics 오른쪽에 위치한 Manage로 가시면 댓글 관리를 한 페이지에서 쉽게 하실 수 있습니다. 기업 계정이나 많은 팔로워를 가지고 있다면 댓글관리는 굉장히 중요한 부분일텐데요. Comment와 Private Message를 한 페이지에서 관리하고 직접 댓글까지 달 수 있으니 굉장히 매력적인 부분입니다. 


섹션 별로 살펴보기

월별로 체크가 가능한 Rolling month analysis 입니다. 마케터 분들에겐 통계자료를 만들거나 월별로 효과 측정을 비교할 때 굉장히 편리하겠죠? Content, Engagement, Followers 섹션으로 나누어 있구요. Followers 섹션에 가면 나와 가장 관련이 깊은 팔로워는 누구인지 순위별로 나와있고, 나를 언팔(Unfollowers)한 사람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천천히 살펴보시면 생각보다 꽤 디테일하다는 느낌을 받으실 텐데요. 위 사진은 Best time to post 통계 사진입니다. 수평선은 시간을 수직선은 요일을 뜻하는 이 그래프에서 검은 점내가 포스팅하는 시간, 회색 점은 나의 커뮤니티가 상호작용 하는 시간으로 가장 큰 회색 점이 내가 포스팅하기에 가장 좋은 시간을 나타냅니다.

 

어떻게 사용해야 할까?

나온지는 굉장히 오래된 사이트지만 마케터분들 중에도 모르고 계시는 분들이 생각보다 꽤 계시더군요. 여기저기서 유행에 떠밀려 일단 계정을 오픈은 했는데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야 할 지 모르시는 분들은 이 사이트가 조금은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자세히 살펴보시면 내가 자주쓴 필터는 무엇인지, 내 컨텐츠로 스냅샷을 만들 수 있는 등 디테일하고 여러 기능이 참 많습니다. 그래프도 단순하고 보기 쉽게 되어있어 그래프만 보아도 이해하시는 데 편하실 거예요. 혹시 이 사이트를 모르셨던 분들은 지금 바로 로그인 한 번으로 확인이 바로 가능하니 한 번 체크해보심이 좋겠습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