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사이트/인스타그램

인스타그램 뽀개기 (1)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15. 7. 22.

요즘 대세 SNS라고 하면 단연 인스타그램을 꼽을 수 있습니다. 인스타그램은 지난해 말 월 실사용자 3억명을 돌파해 트위터를 제친 바 있죠. 이 이후로 각 기업은 물론 국내외 셀럽들까지 인스타그램 계정을 오픈하고 활발히 활동하면서 이 뜨거운 현상은 쉽게 식지 않을 것으로 보여지는데요. 

인스타그램은 모바일 어플리케이션(iOS전용)출시 한 이후 3년만인 2013년, 데스크톱 버전을 만들었습니다. 하지만 데스크톱에서 사진을 업로드 할 수없는 것과 해쉬태그나 사람 검색 기능을 추가하지 않아 거의 정상적인 SNS활동이 불가능했었죠. 

하지만 최근 인스타그램이 웹사이트에서 검색을 지원하기 시작했습니다. 해쉬태그, 장소, 사람 검색을 가능하게 한 것인데요. 각 해시태그의 랜딩페이지까지 제작해 이제 웹으로도 쉽게 인스타그램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디자인적으로도 흰색으로 바탕색을 깔고 텍스트 크기를 줄이면서 이미지 크기는 더욱 커졌네요. 비쥬얼 이미지를 더 강조하려는 의도가 보이죠? 

이러한 인스타그램의 웹버전 업그레이드의 이유는 웹에서 오는 트래픽이 만만치 않은 수준이였다는 분석입니다. 최근 모바일 중심의 데스크톱에는 크게 관심을 보이지 않는 상황에서 모바일퍼스트앱인 인스타그램의 데스크톱 확장은 분명 주목할 만 하죠? (기사보기 : 인스타그램, 사진·동영상 보며 검색한다-휴가철, 여행지 및 음식점 검색에 활용


인스타그램이 말하는 기본적인 컨텐츠 전략 팁

명확한 목표를 가지고 시작하기


전반적인 브랜드 마케팅 전략에 맞는 Instagram 마케팅 계획을 구상하세요. 인지도를 높이거나, 인식을 바꾸거나, 새로운 타겟에 도달하는 등 브랜드에서 원하는 목표를 먼저 세우는 것이 좋습니다. 2. 주제를 선택하고 연결성 있는 스토리 전하기  브랜드의 진정성을 반영하며 이미지를 잘 살릴 수 있는 스토리 라인을 선택하세요. 시간이 지나도 변하지 않는 다양한 콘텐츠로 주제에 맞는 게시물을 만드세요. 3. 감성과 창의력이 돋보이는 멋진 콘텐츠를 만들기 브랜드 또는 크리에이티브 팀과 협력하여 Instagram의 특성에 잘 맞는 이미지와 동영상을 만드세요. 개인 사업자인 경우 다른 브랜드와 인기 인스타그래머의 사례를 충분히 관찰하고 활용할 수 있는 부분을 참고해보세요.

① 계정 이름

브랜드를 연상하기 쉬운 계정 이름을 선택하세요. 비즈니스 이름을 이용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프로필 사진

단순한 이미지가 가장 좋습니다. 브랜드 로고나 그래픽 이미지를 활용하세요. 대부분의 휴대폰에서 프로필 사진은 작은 원형의 150x150 픽셀 이미지로 나타납니다.

텍스트

간단한 설명을 자주 업데이트하세요. 간결한 게시물을 위해 해시태그는 3개 이하로 포함하는 것이 좋습니다. 질문 형태의 설명으로 참여를 유도해보세요.

좋아요 및 댓글

해시태그, 위치, 회원님이 나온 사진 등 다양한 기능으로 Instagram에서 브랜드가 등장한 이미지를 찾아보세요. 인스타그래머들의 이미지에 좋아요를 누르고 댓글을 남기면서 공감과 소통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해시태그? Hashtag! #


인스타그램의 빠질 수 없는 기능 중에 하나가 해시태그입니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샵)’ 뒤에 특정 단어를 넣으면 그 단어로 모든 사진을 한번에 묶이는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되는데요. 쉽게 말해서 '묶음 표시' 같은거죠.

해시태그 기능의 가장 큰 장점은 검색을 보다 편리하게 하기 위한 장치입니다. 


#광화문맛집 해시태그로 검색된 결과입니다. (위 중간에 사진은 초상권 문제로 임의로 블러 처리 하였습니다.) 

총 게시물 3,893개로 나오죠? 이 모든 이미지들은 사용자들이 #광화문맛집 태그를 단 이미지가 한 자리에 모였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어느 정도 감이 오시나요? 사용자들은 이미지 스토리에 도움이 될만한 해시태그를 달거나 위치 정보를 포함시킵니다. 한 장의 이미지에 대해서 장황하게 설명을 늘어놓는 것이 아닌 간단한 해시태그로 사진을 설명할 수 있죠. 그리고 해시태그 기능을 사용하게 되면 나를 모르고, 나의 계정 자체를 모르는 사람들이 #광화문맛집 이라는 해시태그 하나로 나의 공간에 들어올 수 있는 연결통로 쯤으로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바로 위 사진과 같은 맥락의 #광화문맛집추천 해시태그 검색 결과입니다. 총 게시물은 6건으로 #광화문맛집 이 3000건이 넘는 게시물에 비하면 현저히 적은 숫자죠? 간단히 생각해보면 나의 게시물에 #광화문맛집추천 과 #광화문맛집 으로 해시태그를 서로 다르게 달 경우 어떤 게시물이 더 많은 사용자들에게 도달할 수 있을까요? 단어 한 글자 하나로 결과가 많이 바뀌기 때문에 원할한 소통을 위해선 해시태그를 꼭 눈여겨 보셔야겠습니다. 

바로 이러한 측면에서 현재 인기있고 대중적인 해시태그를 꼭 알아야 하겠죠? 

해시태그 올리는 방법과 주의사항

1.사진/동영상을 찍고 필터를 선택합니다.

2. 필터를 선택한 후 나타나는 화면에서 설명 필드에 #해시태그를 입력합니다(예: #꽃).

3. 이미 업로드한 게시물에 태그를 달려면 설명을 수정하거나 사진의 댓글에 #해시태그를 삽입하면 됩니다.
  • 프로필 설정이 비공개인 사람이 게시물에 해시태그를 설정하면 이 게시물은 해시태그 페이지에 공개되지 않습니다.
  • 해시태그에 숫자를 사용할 수 있으나 공백과 $, % 등의 특수 문자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 자신의 게시물에만 태그를 설정할 수 있으며 다른 사람의 사진/동영상에는 태그를 설정할 수 없습니다.
  • 하나의 게시물에 최대 30개의 태그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단일 사진/동영상에 설정된 태그 수가 30개를 초과하면 댓글이 게시되지 않습니다.

국내에서는 주변의 맛집을 찾는 대표적인 커뮤니티나 어플리케이션이 없어 네이버 블로그 중심으로 서치가 이루어지고 있다고 할 수 있는데요. 최근 인스타그램에서도 '맛집'을 찾는 트렌드가 생겨나고 있습니다. 이미지 중심의 어플리케이션이다 보니 레스토랑의 인테리어나 음식 사진을 중심으로 서치할 수 있는데요. 하나의 큰 메뉴판을 보는 느낌입니다. 

늘 약속이 있는 지역에 따라, 그리고 먹고 싶은 메뉴에 따라 #서촌맛집, #강남맛집 그리고 #수제버거 #파스타맛집 #냉면맛집 이런식으로 카테고리를 정해 서치해볼 수 있습니다. 다양하게 그리고 무엇보다 빠르게 서치가 가능하다는 점이 가장 큰 매력이 아닐까 싶네요. 

인스타그램 뽀개기 上편은 기초적인 정보로 여기서 마무리 하도록 하구요. 다음 편은 실례를 중심으로 브랜드들이 현재 어떻게 인스타그램을 활용하고 있는지에 대해 다양하게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 


★이글과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인스타그램 뽀개기 (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