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료실/용어사전

[용어사전] 디드로 딜레마

by Mash UP 2016. 4. 6.


디드로 딜레마란?



'디드로 효과'라고도 명명함.  소비가 또 다른 소비를 부르는 욕망의 추구가 만족 대신 또 다른 욕망을 낳는 이율배반적인 상황이다. 새로운 물건을 사면 그 물건과 관련된 물건을 또 원하게 되는 것으로 새옷을 사면 이에 어울리는 가방을 사고 싶고 , 또 가방을 사게 되면 새로운 구두를 원하게 되는 이치이다.

18C 프랑스 대표적인 철학자 드니 디드로의 개념에서 용어가 유래되었으며, 그는 계몽주의 철학을 집대성한 철학자로 유명하다.



디드로 효과는 "디드로 통일성" 혹은 "제품간 연결성"이라고 불리는 물체간의 상호작용의 결과가 소비자에게 느껴지는 사회현상이다. 디드로 통일성은 어떤하나가 다른 하나와 문화적 연결성을 가지고 묶음으로서 어울리는 경향이다. 예를 들어 어떤 복장, 가구, 자동차등등에서 나타난다. 맥크레켄은 소비자가 이러한 연결성을 통해 자신의 주변환경을 구축해나가는 방향으로 사회적 활동 특히 소비활동을 하는 것으로 보았다.

이러한 효과에 대한 이야기는 디드로의 저술인 "나의 오래된 가운을 버림으로 인한 후회"라는 에세이에서 처음으로 설명되었는데 그는 여기서 어느 친구가 선물한 우아하고 멋진 붉은 색의 겉옷이 옛날 가운을 대체하면서 여기에 어울리는 책상으로 바꾸게 되고 그 다음에는 벽걸이 결국에는 모든 가구와 인테리어가 그 붉은 겉옷에 어울리게 끔 바뀌게 된 일화를 소개하였다


*출처: <위키백과>






'자료실 > 용어사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용어사전] 이름 효과  (0) 2016.06.28
[용어사전] 필터 버블  (0) 2016.06.21
[용어사전] 스트라이샌드 효과  (0) 2016.03.18
[용어사전 ] B 코퍼레이션  (0) 2015.11.19
[용어사전] 코즈의 상한선  (0) 2015.10.1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