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companyHome facebook blog instagram PRconsulting
@prmashup

블로그의 새소식 받기

2016.10.20 09:32 Service Menu/브랜딩

최근에 스포츠웨어 패션 브랜드 컨설팅을 진행하면서 이쪽 업계에서 많이 이야기하는 편집샵, 플래그십스토어 이런 용어를 접하게 되었는데요.  국내에서는 플래그십스토어 개념이 실제로는 좀 규모가 작게 느껴지는 점이 있어서 구글링을 통해서 유명 브랜드의 플래그십 스토어를 좀 둘러보았습니다 .


플래그십스토어를 처음 시도한 브랜드가 어디냐고요?  나이키(Nike)입니다.  


나이키타운이 최초로 등장한 이후 다른 브랜드들로 플래그십스토어나 이벤트 스토어를 활용하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나이키의 브랜드를 구축하는데 플래그십스토어가 중추적 역할을 담당하고 엄청난 성공을 거두면서,  소니폴로 랄프 로렌워너 브러더스디즈니세가 (Sega), 버진배스 프로숍 (Bas Pro Shops), REI (레이) 같은  유명 브랜드들도 플래그십스토어를 만들게 되는데요.  세트소품직원들이 모두 조화를 이루어 브랜드를 표현해주는 브랜드 체험 공간에 대한 영향력을 인정하게 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세계에서 가장 큰 실내 등산용 벽을 자랑하는  REI 플래그십 스토어

야외활동 장비를 공급하는 REI 플래그십 스토어는 1996년에 시애틀에 문을 열었는데요.  그 분야 최고의 브랜드 답게 기업 이미지에 딱 들어 맞습니다.    


 약 143 미터 짜리 산악자전거 도로, 캠프용 버너를 시험해 볼 수 있는 벽난로, 방수 장비를 시험할 샤워실, 하이킹 도로가 그 건물 안에 다 들어 있다고 합니다.  그중 최고의 시설은 지지대 없이 세워진 세계에서 가장 큰 실내 등산용 벽입니다. 이런 비주얼을 실내에 만들겠다고 하는 발상부터 스케일이 남다르네요 ^^ 


REI  플로그십 스토어는 이밖에도 250석 규모의 다목적 룸, 전문상점과 주차장을 구비하고 있습니다.   이 혁신적인 건물은 건설과 디자인에 관한 8개의 상을 수상한바 있네요. 


왠만한 어드벤처와 비교해도 손색이 없는  Bass Pro Shops Outdoor World 


미주리 주 스플링필드에 잇는Bass Pro Shops Outdoor World 배스 프로숍 아웃도어 월드는 매년 400만 명의 이용객을 끌어들이는 유명한 플래그십 스토어인데요.  


 4층자리 폭포, 다양한 소총과 활, 수족관 4개, 실내 운전 지역, 퍼팅그린, 야생동물 박물관 등 다양한 숍에서 브랜드를 체험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플래그십스토어의 선구자, 나이키

전 세계 최고의 스포츠 브랜드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나이키(NIKE)’는 뉴욕, 시카고, LA 등 미국 대도시에 ‘나이키타운(Nike Town)’이라는 플래그십 스토어를 통해 소비자와 적극적으로 커뮤니케이션하고 있습니다.  


 나이키는 1992년 시카고 노스 미시건 애비뉴에 첫 나이키 타운을 열었습니다.  나이키 타운은 1996년에 시카고 미술관을 앞서는 '시카고 제일의 관광명소가 되었는데요.  방문자수가 100만 명이 넘었으며 연간 매출이 2,500만 달러를 넘어섰습니다.   


https://flic.kr/p/g2L5A

시카고 최고의 쇼핑거리인 '미시건 애비뉴'에 위치하고 있는 나이키타운  


현판에는 구는 다른 게임처럼 여러가지 규율이 있지만 그 중에서 '중력'은 제외한다"라는 메세지가 적혀있습니다.  한계에 도전하고 극복자흔 도전의 자신감을 엿볼 수 있네요.   그 유명한 Just Do It 이라는 슬로건이 생각다는 군요.  

  

이미지출처: goo.gl/RZUeuT

      

뉴욕에 위치한 나이키 플래그십 스토어 



플래그십 스토어는 고객이 브랜드를 직접 경험하도록 기회를 제공함으로서 최고의 광고 기회를 제공해 줄 수 있는데요.  브랜드 구축을 주도하는 플래그십 스토어를 성공적으로 만드는 데 꼭 필요한 요소는 무엇일까요? 



1.  명확한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구축하라


 플래그십 스토어에 방향을 제시해 줄 명확한 브랜드 아이덴티티가 있어야한다. 조직의 모든 요소들은 매장에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매장과 조화를 이루어야한다.   


2.  브랜드와 관련된 소비자 편익을 제공하라


매장을 브랜드 박물관이나 브랜드와 상관없는 엔터테인먼트 센터로 만들지 않도록 주의해야한다. 예를 들어 REI 의 매장은 복잡한 제품들의 구조를 설명해 주는 코너를 개설하여 소비자들에게 제품을 확실히 인식시키고 있다.   


3.  브랜드 에쿼티에 레버리지를 제공하라


플래그십 스토어는 심벌, 색상, 음악, 전통 그리고 독특한 제품 라인 등 모든 형태의 브랜드 에쿼티를 보여 줄 잠재력을 지니고 있다. 예를 들어 소니 매장에서는 소니 제품들이 구비된 완벽한 가정과 사무실의 모습을 보여 주는 방식으로 제품들을 전시하고 있다. 


4.  최고의 쇼핑 경험을 갖도록 만들어라


플래그십 스토어 역시 하나의 매장인 만큼 재미있고 생산적이며 흥미진진한 쇼핑 경험을 갖도록 설계되어야 한다. 기능적인 매장인 동시에 브랜드 구축 역할을 하도록 만드는 일이 최우선 과제이다 


5.  지속적으로 신선한 경험을 주기 위해 항상 새로움을 추구하라


신선하지 않은 매장은 언젠가 방문해 봤거나 경험해 본 듯한 진부한 느낌을 줄 뿐이다.  단순히 신제품으로 활력을 불어 넣는 것 말고도 새로운 제품을 공급하는 것 이상의 변화와 혁신을 꾀해야 한다. 


6.  매장과 매장에서 학습한 내용에 레버리지를 제공하라


매장을 따로 떨어진 건물로 취급해서는 안 되며, 매장에 레버리지를 주어 홍보 효과를 확보해야한다. 나이키타운이 개장한 초기 6년 동안 그에 관한 보도 기사가 무려 1,900 여 건 가까이 되었다.  또한 고객들을 잘 관찰하고 실험함으로써 무엇이 효과적인지 파악하여 그것을 적용해야한다.


*출처: <플래그십 스토어>, 프로핏 브랜드 전략


*용어 살펴보기* 


플래그십스토어:  시장에서 성공을 거둔 특정 상품 브랜드를 중심으로 하여 브랜드의 성격과 이미지를 극대화한 매장으로, 브랜드의 표준 모델을 제시하고  그 브랜드 각각 라이녑ㄹ 상품ㅇ르 구분해서 소비자들에게 기준이 될 만한 트렌드를 제시하고 보여준다.  [네이버 지식백과] 플래그십스토어 (매일경제, 매경닷컴)


편집샵 : 한 매장에서 2개 이상의 브랜드를 모아 판매하는 유통형태. 멀티샵, 설렉트 샵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주로 다품종 소량 생산 방식을 택하며, 적게는 두 개에서 많게는 수십 가지의 브랜드 제품을 구비해 소비자가 자신의 취향에 맞는 제품을 다양한 범위에서 고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가방이나 의류 등을 모아둔 혼합 편집샵의 형태에서 신발이나 액세서리 등 단일 품목에 집중한 편집샵등이 있다 시사상식사전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inno Mash UP

  종합홍보대행사 더피알컨설팅 
www.theprconsulting.com


대표전화: 02-2607-3969 / e-mail:with@theprconsulting.com

댓글을 달아 주세요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