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사이트/브랜딩

온라인 배너 광고, 디테일의 승부

by Mash UP 2016. 11. 4.

웹사이트는 브랜드의 연상 이미지를 창출하고 강화할 수 있으며 다른 커뮤니케이션 수단의 노력을 한 곳에서 묶어서 강력한 연결 기능을 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배너는 자사 웹에 올리던지 외부 채널에 광고를 하든지 그 자체로 커뮤니케이션의 일환인데요.  어떤 공간에 걸리든지 방문자들로부터  거추장스럽고 귀찮은 광고로 인식될 수 있어서 브랜드에 손실을 가져올 수도 있는데요.

웹이 단순한 홈페이지를 넘어서 강력한 브랜딩 채널이 되면서 온라인 배너를 바라보는 시각이 제각각 존재합니다.  SNS를 통해 다양한 콘텐츠와 재미있는 광고가 넘쳐나는 시대에  바람직한 온라인 배너 기획에 대해서 정리해봅니다.

 

1. 목표대상을 정하라

웹상의 광고 목표를 정해야하는 이유는 두 가지입니다.  온라인 배너 광고 제작시 디자인적인 측면 무조건 이쁘고 독창적이어야한다는 함정에 빠지기 쉬운데요.
첫째 배너를 제작시에 메시지 전달 목표 대상이 아닌 불특정 다수 사람들에게 도달하려는 욕심을 버려야한다. 

둘째 웹사이트 방문자들은 쉽게 광고를 무시하기 때문에 연관이 있는 메시지를 보내는 일이  중요하다.  

이런 측면에서 비주얼 못지 않게 광고 카피가 매우 중요하다.  대상 목표를 정하면, 해당 타깃이 반응할 만한 메세지 전략을 짜는데 많은 시간을 할애해야겠습니다.   

 

2. 배경 연상 이미지를 고려하라

배경 연상이미지는 브랜드 연상 이미지에 잠재적으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한데요.  전달하고자 하는 메세지는 물론 브랜드가 속한 카테고리의 영역을 배경으로 전달하면 좋겠습니다 . 

 

 

3. 상황에 적절해야 한다.

배너가 적절한 상황에서 띄워지면 낯선 침입자라는 인상을 덜 받게 되고,  또 원하는 브랜드 연상 이미지를 더 잘 지원해 줄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은 리타겟팅 광고나 키워드 검색시에 나타나는 배너를 생각하면 더 좋겠네요. 

4. 대표 사이트의 일부로 만들어라

자사의 웹사이트에 걸린다면 특히나 디자인이나 메세지 전략에서도 톤&매너를 맞추어주는 것이 필요하며 , 해당 배너를 클릭했을때 해당 정보를 잘 보여주고 , 클릭한 수고에 대한 보답을 해 주어야겠습니다. 또한 외부 포탈사이트 등에 광고로 게재할 계획이라면 브랜딩을 고려해서  브랜드의 개성, 심벌, 가치제안을 담아주면 좋겠습니다. 

5. 대화식 배너를 활용하라

대화식 배너는 이용자들에게 사이트로 들어오도록 권유함으로써 이용자들의 참여를 유도할 수 있습니다.  대화식 배너는 비대화식 배너보다 클릭 비율이 70퍼센트나 높은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간단한 퍼즐, 콘테스트, 카툰 , 가벼운 질문을 던져서  고객이 잠깐 동안 제품이나 서비스가 필요한지를 생각해보도록 하고 브랜드를 자연스럽게 연결시면 주는 전략입니다.  

6.  구체적인 정보와 PR타이밍을 고려할 것

세일정보 배너라면 구체적인 할인율이  행사배너라면 해당일시와 장소가 명시되는 것이 좋겠습니다.  PR타이밍을 고려해서 시즌성 메시지나 최근에 핫한 이슈와 해당 내용을 연결시켜 주면 클릭율을 좀더 높일 수 있겠습니다. 

7. 목표를 세우고 평가방법을 만들어라

클릭을 많이 유도하고 웹사이트에 방문을 최고로 높이는 배너가 원론적으로 가장 최상입니다.  하지만 마우스 한번 클릭하는 행위가 반드시 인지도를 높이고 연상 이미지를 구축하는 광고의 역할을 해내는 것이 아니라는 점도 명심해야겠습니다. 조사기관 LAB에서 유명 브랜드 볼보 등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 따르면, 놀랍게도 배너 클릭률과 증가된 브랜드 인지도 사이의 상관관계는 제로로 나타났는데요.   12개의 광고 중 가장 효과적이었던 광고 조차도 거의 아무런 효과를 보지 못했다는 조사 결과가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