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료실/용어사전

[용어사전] 호손효과

by Mash UP 2018. 6. 26.
호손효과 Hawthorne effect 란?

 

누군가가 자신을 관찰하고 있다는 것을 알 때 평소와는 다르게 행동하는 경향을 ‘호손효과‘ Hawthorne effect라고 한다.  

호손 효과는 일종의 반응 현상으로서 개인들이 자신의 행동이 관찰되고 있음을 인지하게 될 때 그에 대한 반응으로 자신들의 행동들을 조정, 순화시키는 것이다.  때로는 그저 자신을 과시하려고 행동하기도 한다.

'포커스 그룹' focus group 조사와 같은  소비자 그룹 조사를 실시할 때 자신들이 조사받고 있다는 것을 인식하게 되면 호손 효과가 나타날 수 있다.   기업의 의사결정의 수단으로 포커스 그룹 조사를 실시하면 기업은 일반인들을 몇 명 선정해서 그들에게 전문가 역할을 맡기고 마치 자신을 비평가로 생각하며 실제 구매 상황과는 전혀 다르게 행동하는 몇 사람의 의견을 통해 진리를 도출하려는 우를 범한다.  이러한 포커스 그룹 조사는 '조사'를 이끌어 내기 위해 고안된 것이지, 조사 그 자체를 위해 만들어진 것이 아니라는 것을 명심할 것!

양적조사는 영감을 주지 못한다.  혁신으로 이끄는 직관과 통찰을 위해서는 질적 조사를 활용해야한다.  소비자 그룹 인터뷰는 양적인 조사의 출발점으로는 훌륭하다. 하지만 단지 매출을 측정하거나 가격을 결정하거나 혹은 제품 디자인, 패키지 디자인, 혹은 메시지 요소들을 분석할 때는 사용하지 마라.  이 경우에는  일대일 인터뷰가 더 적합하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