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사이트/브랜딩

브랜드 전쟁에서 살아남기 , 무기가되는 스토리

by Mash UP 2019. 1. 8.

 

신년에 추천하고 싶은 브랜드 서적을 발견했습니다. 아마존 베스트 셀러 비즈니스 1위, 뉴욕타임스 베스트셀러에 오른 책으로  『인생을 바꾸는 스토리의 힘』 (부제: 브랜드 전쟁에서 살아남는 7가지 문장 공식) 입니다.  
작가 도널드 밀러가 말하는 스토리의 공식은 ‘브랜드와  고객의 관계를 새롭게 정의하는 것입니다'.  책을 읽자 마자 끝까지 놓을 수 없게 하는 그런 마력이 있는 책입니다.  간결하면서도 호소력 있는 주장에 감탄을 하게 됩니다.


마케팅 채널은 많아졌지만, 오히려 소비자는 기업이 보내는 메시지에 더욱 무관심해지고 있습니다. 하루에 3000개 이상의 메시지 세례를 받고 있는 등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정보량 때문입니다.   이런 메시지의 포화 속에서 고객은 ‘기업’의 스토리가 아닌, ‘자신들’의 이야기에 반응을 보이고 있습니다. 


브랜드 스토리의 주인공이 브랜드가 아니라 고객이 되어야 한다는 것에서 새로운 출발점을 세워야겠습니다.  고객이 진정한 관심있는 이야기는 어메이징한 스토리가 아니라 자신들의 문제를 해결해주는 구체적인 이야기이며, 내면 깊숙한 곳에서 진정으로 원하는 것을 터치해주는 메시지입니다.  

 

스토리 브랜드 공식은 수십 억 달러 짜리 브랜드에도, 동네 구멍 가게에도 모두 효과가 있습니다.   왜냐하면 세계 어느 지역을 막론하고 인간의 두뇌는 복잡하고 헷갈리는 것을 싫어하고 분명한 것을 좋아하기 때문입니다.  여러분 회사의 제품, 서비스 브랜드의  메시지는 무엇인가요?  간단하면서도 마음에 와닿고 반복 가능한가요? 호소력이 있습니까?  우리 회사가 무엇을 제공하고 고객은 왜 그 물건을 사야만 하는지에 대한 정확한 설명포인트가 전달되고 있습니까?   다시 근본적인 질문을 던져보고  브랜드에 관한 재성찰과 고민을 해보면 좋겠습니다.

 

수많은 기업의 마케팅이 폭망하는 이유는 메시지가 복잡하기 때문이다
우리의 뇌는 그렇게 복잡한 정보를 처리할 수 없습니다.  인간의 뇌가 이해하기 쉬운 매커니즘이 스토리입니다.


실수 1 훌륭한 이야기는 ‘생존’에 관한 것이다.   
사람들이 생존하고, 사랑을 찾고, 열망하는 정체성을 완성하고, 나를 물리적, 사회적으로 지켜 줄 집단을 형성하는 데 도움이 되는 ‘어떤 것’이라고 서비스를 포지셔닝하라.


실수 2  :  많은 브랜드가 저지르는 실수는 고객들이 그들의 제안을 이해하는 데에 너무 많은 칼로리를 소모하게 만든다는 점이다.

“브랜드도 마찬가지이다. 고객에게는 궁금한 것들이 있다.  그 질문에 답하지 않으면 고객은 즉각 다른 브랜드로 옮겨갈 것이다"

 


저자는 고객이 무엇을 원하는지, 고객의 어떤 문제를 해결하게 도와줘야 하는지, 당신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하고 나면 고객의 삶이 어떻게 달라질지 아직도 파악하지 못했다면  시장에서 살아남을 생각은 꿈도 꾸지 말아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습니다.  스토리를 쓰든, 제품을 팔든 메시지는 분명해야 합니다.  "헷갈리면 이미 진 것이다”

 

스토리는 ‘소음’을 ‘음악’으로 만든다 
스토리텔러가 관객에게 너무 많은 정보를 쏟아 부으면, 관객은 그 데이터를 정리하느라 어쩔 수 없이 많은 칼로리를 소모해야합니다.   많은 브랜드들은 자신들이 소음을 만들어내고 있다는 사실조차 모르고 있습니다.  이럴 때 필요한 것은 필터입니다. 브랜드 필터는 브랜드 전략의 핵심을 반복해서 말할 수 있는 간단하면서도 마음에 와닿는 메시지를 만드는 것입니다.  그래야 브랜드가 대중의 인식에 각인될 수 있습니다.


 

 

<소음을 거르기 위한 핵심질문>

1.  주인공이 원하는 게 무엇인가?
2.  주인공이 원하는 것을 얻지 못하도록 반대하는 세력은 누구인가?

3.  원하는 것은 얻으면(혹은 얻지 못하면) 주인공의 삶은 어떻게 달라질 것인가?

 

<적용>
1.  이 회사가 제시하는게 무엇인가?
2.  그래서 내 삶이 어떻게 더 좋아질 것인가?
3 . 저걸 구매하려면 어떻게 해야하는가?

 

 

 

관련해서 다음 포스팅에서 연재로 스토리 브랜드 메세지를 만드는 방법을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

 

 

※ 참고 자료

 

  『무기가 되는 스토리』, 도널드 밀러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