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료실/용어사전

[용어사전] 디지털사이니지

by Mash UP 2012. 2. 7.

디지털사이니지(Digital Signage)란 


- 공공장소나 상업 공간에서 문자·영상 등 다양한 정보를 디스플레이 화면에 보여주는 서비스를 뜻한다.
- 디지털정보 디스플레이(DID)를 아파트나 극장, 지하철 역 등의 공공장소에 설치해  각종 생활정보 및 광고를 제공하는 디지털 매체다. 
- 옥내외 디지털 미디어다. 생활 곳곳 침투=디지털 사이니지는 디지털 디스플레이를 통해 각종 콘텐츠와 메시지를 제공하는 옥ㆍ내외의 디지털 미디어를 뜻하며,  동영상이나 이미지 등의 콘텐츠를 유무선 네트워크를 통해 셋톱박스로 전송해 TV, 전광판, 필름, 소형 모니터 등 다양한 형태의 스크린으로 보여주는 원리로 작동한다.


☞관련기사  [창간특집]통신방송온라인/디지털 사이니지, 어느새 생활 속에 성큼<전자신문> 

관련 책  <디지털 사이니지 마케팅>


통신과 방송이 결합해서 수익을 창출하는 대표적인 모델로, 어디서나 사람들의 눈을 잡아 끌 수 있기 때문에 불특정 다수에게 영상을 통해 광고를 내보내고 싶은 기업이라면 눈독을 들일만한 사업이다. 최근 국내 IT기업들은 디지털 사이니지에서 새로운 성장 돌파구를 찾고 있다고 합니다.  
특히 네트워크 인프라를 갖춘 통신기업과 콘텐츠를 보유한 인터넷 기업들이 그렇지요.


  • LG유플러스  :  2011년 10월 부터 시작, 아파트, 빌딩 등 주거 사무공간 대상 
    아파트 등 주거지역에서 1만 3천여대의 디지털사이니지 운영(U+미디어보드/U+미디어라이프)
  • KT  : 2005년 부터 대학교, 대형병원, 아파트 중심의 디지털 사이니지 사업
       최근에는 지하철, 버스 정류장등로 사업확대, 현재 3만 9천여대 디지털사이니지 확보 
       지하철 5-8호선, 송파대로, 신촌역대로변,서울역 일대 버스정류장
  • 다음커뮤니케이션 : 핑거터치와 공동으로 2010년 부터 '디지털뷰'라는 브랜드로 디지털사이니지 사업 운영중,  디지털뷰는 지하철 1~4호선 120여개 역사와 코레일 수도권 전철 57개 역사 포함 총 177개 역사에서 970여대 운영 중임

스페인 빌바오의 한 상점. 사람들은 매장에 들어가지 않고도 상점 밖 창을 통해 상품 확인이 가능합니다. 창 화면을 터치해 제품 정보를 확인하고, 제품 구입까지 할 수 있습니다. 엘리베이터, 지하철 등 생활 속 다양한 공간에 새로운 형태의 새로운 디지털 사이니지(Digital Sinage)가 늘고 있으며, 다양한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생활 곳곳에 적용하면서 타겟 광고 등의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창출하고 있습니다.

디지털 사이니지는 크게 설치장소와 크기에 따라 구분~
옥외광고의 경우 풀 칼라 LED, 교통수단이나 옥내에 설치할 경우 액정이나 LCD모니터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생활 속 깊숙이 침투, 버스 정류장, 카드 결제기, 커피 및 음료 자판기에서도 광고를 보여주는 디지털 사이니지가 있습니다.

광고효과는 ?

다음커뮤니케이션 관계자에 따르면 디지털뷰는 하루 750만~800만명에게 노출되고 있다고 합니다. 비고정적인 유동인구와 많은 위치를 선점하고 있기 때문에 운영 대비 노출효과가 우수하다는 입장이네요.

연평균 20% 가까이 급성장…

복잡한 플레이어 구조 등 단점에도 불구하고 디지털 사이니지 사업은 전 세계 연평균 14%, 국내는 19%의 성장률을 보이고 있다고 하며,  KT경영연구소에서는 국내 디지털 사이니지 시장이 2015년 약 3000억원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디지털 사이니지는 비주얼 매체에 익숙한 세대가 증가고, 디스플레이 가격이 하락하는 등 비용이 줄고, 또 타겟 광고, 참여지향형 광고 등 새로운 광고 기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것도 디지털 사이니지 산업 규모 확대의 주 요인으로 보고 있다.

 

☞ 관련 전문 자료 링크
[SERI 경영노트] 활용도를 높이는 디스플레이 기기 (2010.04.15)

☞ 관련 기사 링크
[알아봅시다] 디지털 사이니지  (디지털타임스 2011-09-25)


☞ 관련 기사 링크
디지털사이니지 사업 선점 경쟁(디지털타임스 2012-02-09)


                  로그인 없이 가능한 0.1초의 손가락 추천은 정보나눔의 큰 힘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