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6/069

현대카드 스토리지, 무엇을 채우는 공간인가? (이전글 : 카드회사에서 이런 걸 해? 현대카드의 바이닐앤플라스틱 바로가기) 바이닐앤플라스틱과 같은 건물, 지하에 위치한 '스토리지'입니다. 사실, 바이닐앤플라스틱 방문 후 쉽게 지나칠 수 있는데요. 지하에 위치해서 작은 네온사인만 보이는 데다가, 사실 어떤 공간이 있는지 모르는 상황에서 직접 내려가 확인하기는 어렵죠. 실제로 제가 방문했을 때도 그냥 지나치시는 분들을 많이 보았습니다. 바이닐앤플라스틱 주말 방문객이 일일 2,000명이라고 하는데요. 쉽게 지나치실 분들을 위해서 따로 포스팅을 진행합니다. 바이닐앤플라스틱 입구에서 나와 해당 표지판을 따라 지하 2층으로 내려가 주세요 :) 스토리지(Storage)는 저장고 혹은 창고라는 사전적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현재’에 진행되는 동시대미술의 의미 있는.. 2016. 6. 30.
[용어사전] 이름 효과 이름효과 Name- Letter Effect 이름효과란? 인간은 무의식적으로 자기 이름과 유사한 판단과 선택, 행동을 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 톰이란 이름을 가진 사람은 자기 이름과 비슷한 도요타 Toyota 차를 구매하고 토론토에 살 가능성이 높고.. 데니스나 데나라는 이름을 가진 사람은 치과의사 dentist가 될 확률이 높다. 이 효과가 무의식적인 것이라면 우리는 중요한 결정을 내릴 때 자유의지와는 상관없이 행동한다. 상품이나 서비스 이름도 무의식적으로 이름효과가 발휘된다. 약은 쉬운 이름, 놀이기구는 어려운 이름이 성공한다는 연구가 있다. 약 성분처럼 위험해서는 안 되는 대상은 쉽고 편한 이름을, 놀이 기구처럼 스릴 넘쳐야 하는 대상은 어려운 이름을 지어 줘야 좋다는 것이다. 실험결과에 따르면 발음.. 2016. 6. 28.
브랜딩 작업, 기본에 충실하자 최근 브랜드 컨설팅 관련해서 상담을 몇 차례 진행하고 브랜딩 작업을 도와드렸습니다. 케이스가 전혀 다른 경우였는데요. A 클라이언트는 첨단 하이테크 분야의 강소기업이고, 다른 고객사 B는 O2O 서비스를 준비 중인 스타트업 회사였습니다. 스타트업의 경우에는 새로운 브랜드를 런칭할 때 CEO의 머릿 속에 브랜딩 전략이 수립되어 있는 경우가 가장 바람직하다는 결론을 얻었습니다. 서비스 브랜딩은 브랜드 네이밍의 너무나 중요하기 때문에 오랜 시간 숙성된 아이디어가 필요하구요. 마지막 오픈 단계 전에 브랜딩 전략을 세우기에는 시간적으로 촉박하고 우왕좌왕하기 쉽습니다. 꼭 브랜드 전문가가 아니더라도 브랜드에 의미를 부여하고 포지셔닝을 제대로 할 수 있다면, 브랜딩 런칭을 위한 기초작업은 탄탄하게 되었다고 봅니다. .. 2016. 6. 28.
카드회사에서 이런 걸 해? 현대카드의 바이닐앤플라스틱(VINYL&PLASTIC) 남다른 컬쳐 컨텐츠와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는 현대카드. 다양한 문화 공간(라이브러리, 슈퍼콘서트, 슈퍼컬쳐, 고메위크 등)을 통해 고객에게 실질적인 문화공간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죠. 라이브러리란 디자인 라이브러리, 트래블 라이브러리, 뮤직 라이브러리를 만들어 한 분야의 ‘도서관'이라는 이름을 내세워 해당 분야를 총체적으로 경험할 수 있는 ‘종합 경험 공간’으로 만든 곳입니다. 라이브러리라고 통칭되는 이 공간들은 현대카드 소지자만 입장이 가능하여 현대카드 사용자만 사용할 수 있는 문화 프리미엄 개념의 공간이였는데요. 이번 6월, 이태원 뮤직 라이브러리 바로 옆, 현대카드를 소지하지 않은 모든 사람도 입장이 가능한 공간이 새로 문을 열었습니다.그 이름은 ‘바이닐앤플라스틱(VYNYL&PLASTIC)’ 바이닐.. 2016. 6. 24.
[용어사전] 필터 버블 필터 버블 filter bubble 이란 웹의 미래가 개별화를 향하게 되는 것에서 파생되는 현상이다. 구글, 페이스북, 미디어 사이트 등 웹과 SNS에 사용자들이 반응하는 정보를 토대로 스마트하면서도 사용자에게 개별화되는 방향으로 나아가게 되는 것 '필터 버블'은 이용자에게 맞는 정보만 필터링하여 제공하는 현상으로, 우리가 온라인에서 정보와 아이디어를 맞닥뜨리는 방법 자체를 근본적으로 변화시키게 된다. 새로운 세대의 인터넷 필터가 당신이 좋아하는 것을 살펴본다. 당신이 실제로 무슨 일을 했는지, 당신과 같은 사람이 무엇을 좋아한는지 살펴보고 추론한다. 예측 엔진들은 끊임없이 당신이 누구인지, 이제 무엇을 하려고 하고 또 할 것인지에 대한 이론을 만들어내고 다듬는다. 우리는 마음에 드는 뉴스에 둘러쌍이기 .. 2016. 6. 21.
대세는 동영상, 콘텐츠 기획 어떻게 접근할까? 5년 뒤에는 동영상 뉴스만이 남는다? 최근 2016 국제뉴스미디어협회 세계총회에서 향후 5년 이내에 25억 명의 추가 모바일 사용자가 생겨날 것이고, 모바일에서 동영상 소비가 20배 늘어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습니다. (관련기사 보기 -> 5차 기술혁명과 미디어 , 핵심은 동영상 ) 통신기술이 빠르게 발전해면서 이제 이동 중에 동영상을 보는 일이 소비자 입장에서는 요금 부담이 없어진 측면이 큰데요. 페이스북에서도 동영상 광고를 엄청 밀고 있습니다. 페이스북 측은 매년 글이 감소하고 사진과 동영상이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동영상조회수는 1년 전 10억 뷰에서 올해 80억 뷰로 8배 증가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 추세대로면 5년내 모든 글이 동영상으로 대체될 것이라는 전망까지 내놓고 있습니다. 동영상.. 2016. 6. 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