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6/124

진실에 목말랐던 한 해, 앞으로 바라봐야 할 것은? 다사다난했던 2016년도 불과 며칠 남지 않았네요. 항상 트렌드를 주시해야하는 마케터나 AE들에게 연말은 한 해를 되짚어 보고 앞으로의 트렌드를 예측하며 미리 준비해야 하는 시기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옥스퍼드 사전을 펴내는 영국 옥스퍼드 대학이 올해의 국제적 단어로 '탈진실(Post-Truth)'을 선정했죠. 브렉시트, 도널드 트럼프 등 국민 투표에서 비이성적인 주장이 선거 결과를 바꿔놓았는데요. 사실에 입각한 논리적인 팩트가 아닌 주장이 사람들의 공감을 얻게 되며 #팩트로 '탈바꿈'하게 됩니다. '탈 진실'사회 현상이 가장 극단적으로 드러나는 사례가 바로 '가짜 뉴스'인데요. '가짜 뉴스'가 큰 사회적 문제점으로 대두되면서 가짜 뉴스를 차단하려는 움직임이 커지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 페이스북 가짜.. 2016. 12. 27.
[서평] 말 잘하기에 관한 책 "막힘없이 말하는 사이다 스피치를 위한 말공부 책" 말을 잘한다는 것은 무엇일까요? 분명히 화려한 입담을 자랑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언변이 화려한 사람의 이야기는 핵심 줄거리나 이야기의 토대가 다소 빈약해도 말하는 이의 말투, 표정, 강약 조절 등으로 귀와 눈을 사로잡게 됩니다. 아직도 3명 이상 여러 사람이 모인 곳에서 말하려면 좀 긴장되고 입이 안떨어지는 필자같은 유형의 사람들은 나이가 먹어도 말하기는 큰 과제입니다. 는 올해 9월에 나온 아직은 따끈한 시간입니다. 이 책에서는 말을 잘하려면 일단 머리 속에 다방면의 지식과 정보가 있어야 하고, 상대방이 관심있는 주제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합니다. 그리고 세부적으로는 말 잘하기 스킬 향상으로 책을 빠른 속도로 낭독하는 것과 대본을 외워서 온.. 2016. 12. 27.
티스토리 백업 서비스 종료 관련 기업 블로그 운영시 고려할 점 지난 12월 8일 티스토리에서 서비스 기능을 종료한다는 공지가 있었습니다. 티스토리에서 블로그를 운영중인 이용자들의 집단 항의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티스토리는 입장을 바꾸지 않고 12월 21일 금일 부로 Blog API와 데이터백업 서비스를 종료하게 되는 군요. '서비스 종료될까' 불안한 티스토리 블로거들( 이데일리 2016-12-14) 블로그를 운영하지 않는 분들은 잘 모르겠지만 티스토리는 네이버와 함께 블로그 서비스의 양대산맥을 이루고 있는데요. CJ, 한화, SK 등 국내 대기업들이 기업 블로그를 티스토리에 구축하여 활발한 소통을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일반인들이 쉽게 접근하고 있는 네이버 블로그와 달리 티스토리는 구축을 전문적으로 할 수 있어서 기업블로그 개설이 장점이 많았습니다. 티스토리와 같은 .. 2016. 12. 21.
국내 기업의 웨이보(微博) 해시태그 전략 웨이보(微博)란? 웨이보란 중국판 트위터를 말합니다. 중국에서는 소셜(페이스북, 트위터, 유투브)이 막혀있습니다. 대신에 중국에서 통용하는 소셜채널이 있습니다. 140자 단문으로 소식을 전하는 웨이보가 대표적입니다. 화면을 보면 트위터와 + 페이스북의 느낌이 듭니다. 여러 회사의 웨이보(마이크로 블로그)가 있지만, 가장 대표적인 것은 시나의 웨이보입니다. 시나의 상당 부분의 지분을 알리바바가 인수했습니다. 때문에 타오바오, 바이두에서 검색이 잘 됩니다. Weibo Hash tag strategy 요즘에 핫한 채널로 각광받고 있는 웨이보에 대해서 말씀드리려고 합니다.작년부터 회사로 중국과 관련한 언론홍보와 소셜홍보에 관해 문의가 많습니다. 다들 궁금하시죠? 웨이보로 할까? 위챗(웨이신)으로 할까? 남들은 .. 2016. 12.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