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리뷰] 생각이 미래다 Thinking tool box
『thinking tool box (생각이 미래다)』, 최윤식 지음 | 지식노마드
따끈한 신간도서는 아니지만, 사고를 확장시켜 줄 수 있는 책으로 추천하고 싶은 책입니다.
thinking tool box 부제에 이끌려 잡아들었는데요.. 기대 이상의 깨달음과 넓은 시각을 전해주네요.
이젠 벤치마킹의 시대는 끝났다 . 퓨처마킹의 시대가 왔다
미래의 관점에서 현재를 생각해 봄으로써 새로운 기회를 얻을 수 있다는 포인트는 매우 흥미롭습니다.
'퓨처마킹'은 현 시대를 살면서 동시에 2020년, 2030년 사람들의 환경과 생각을 상상해 보는 것으로 고객의 문제를 살피고 숨은 욕구와 결핍을 채워주는 기업이 미래에는 최우의 승자가 될 수 있겠습니다. 기술의 변화, 사회의 변화, 소비형태의 변화, 경제의 변화가 어디로 이동하고 있는지를 항상 놓치지 말아야하는 것이 현대 기업의 숙명으로 되고 있습니다.
훈련된 통찰력으로 거인을 이길 수 있다
통찰력을 키울 수 있는 다양한 해법과 이를 성공적으로 적용한 기업의 사례가 수록되어 있습니다. "언제 사람들이 행복할까" 이런 질문을 파고든 회사가 맥도널드입니다. 햄버거 파는 표준을 사람들의 행복과 연결시키다니 놀랍네요 ^^
데이터가 정보가 되는 과정, 혁신적으로 생각하기에 대해서 깨달음을 얻을 수 있군요. 생각이 질서를 갖추어가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고력이 뛰어난 사람이 되고자 하면 스스로 좋은 정보를 볼 줄 알아야 하고, 뛰어난 생각을 하는 사람들과 어울리면 됩니다. 주변을 돌아보아도 이런 사람이 없다면, 당신과 같이 일하는 사람을 뛰어난 생각을 하는 사람들로 훈련하면 되겠지요?
창의력과 혁신, 통찰
창의력의 사전적 의미는 새로운 것을 생각해 내는 능력입니다. 진정한 창조는 '기존의 것에 무언가를 새롭게 더하는 것으로 이를 위해서는 생각의 근육을 키워야합니다.
혁신에 대해서는 피터 드러커는 목적과 초점을 갖고 조직의 경제적, 사회적 잠재력에 변화를 일으키려는 노력이라고 정의를 내리고 있습니다. 좀더 어렵게? 이야기하면 '자원의 생산성을 높이는 활동'과 '소비자들이 느끼는 가치와 만족에 변화를 일으키는 활동'으로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혁신의 기회를 찾기 위해서는 예상하지 못한 일에서 가능성을 보아야겠습니다.
한 걸음 더 나아가 <통찰>을 살펴보면, "예리한 관찰력으로 사물을 꿰뚫어 봄"이라는 뜻입니다. 막연한데요. .이를 적용하면 주위의 상황을 새로운 관점에서 종합적으로 고쳐보는 능력을 뜻합니다. 통찰에 대해서 막스 베르트하이머라는 심리학자는 '찰칵 끼워 맞추기', '하나를 다른 것 안에 넣기 ', '재구조화하기'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통찰을 비전으로, 비전을 성과로 만들려면?
336쪽에 달하는 책을 정독하는데 2주일이 좀 소요가 되었는데요.. 한번 더 정독을 할 필요를 느끼는 가치있는 책입니다. 서평에서는 책 전반부를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으며, 후반부는 비전에 대한 이야기가 나옵니다. 통찰을 비전으로 전환하고, 비전을 성과로 만들 수 있는 기술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또한 기업에서 적용할 수 있는 팁으로 혁신적으로 일하는 팀의 원리에 대해서 상세하게 기술하고 있습니다. 지능적 네트워킹, Team mapping은 회사에서 도입하면 매우 훌륭할 것 같습니다. 창의력의 천재들의 사용했던 방법을 소개하면서 서평을 마무리해볼까합니다.
창의력의 천재들이 사용했던 8가지 방법
1. 문제를 다양한 방법으로 살펴보라
2. 생각을 시각화하라
3. 많이 만들어라
4. 새로운 방법으로 결합하라
5. 관계를 지어라
6. 반대로 생각하라
7. 은유적으로 생각하라
8. 우연이 가져오는 이점을 취할 준비를 갖추라
목차보기
1부 통찰
thinking tool 1. 제대로 봐야 통찰이 시작된다
1. 시각에도 지능이 있다
2. 혁신적 보기의 5단계
3. 형태를 본다는 것의 의미
4. 관계를 본다는 것의 의미
5. 이치, 구조와 흐름을 본다는 것의 의미
6. 보는 능력이 차이를 만든다
thinking tool 2. 생각의 기술로 통찰을 완성하라
7. 생각하는 능력의 화폐 가치
8. 생각 비즈니스
9. 생각하는 법을 다시 생각하라
10. 생각의 프로세스
11. 시각적 조작의 사고기술
12. 비판사고
13. 재정리사고
14. 확장사고
15. 시나리오 사고
16. 시각적 조작을 돕는 10가지 도구
2부 비전
thinking tool 3. 통찰을 비전으로 전환하는 기술을 활용하라
17. 미래지도, 미래를 선택하고 그리는 핵심 기술
18. 미래지도를 만드는 법
19. 게임 속에 들어가서 생각하기
20. 미래 나침반
3부 성과
thinking tool 4.비전을 성과로 전환하는 기술을 활용하라
21. 일하는 박자를 찾아라
22. 일 잘하는 개인 원리 5
23. 혁신적으로 일하는 팀 원리 5
thinking tool 5. 더 나은 미래를 향해 비전으로 리드하라
24.혁신적으로 이끌라
25. 사람을 세우는 7단계
26. 통찰, 창조, 혁신이 지속가능한 환경을 만들라
27. 미래형 리더십은 아버지 리더십이다
에필로그 훈련된 통찰력으로 거인을 이길 수 있다
참고문헌
책을 다 읽고 나면, 미래학 책을 본 느낌도 듭니다.
미래학에 관한 책은 주로 세계적으로 유명한 외국 저자의 책을 보았던 터라, 국내 저자의 책으로 좀더 친근하고 실용적인 측면도 있습니다. 저자에 대해서 좀 찾아보았습니다. 한국과 아시아를 대표하는 미래학자로 아시아미래인재연구소 소장을 맡고 있군요.
저자 소개
한국과 아시아를 대표하는 미래학자Professional Futurist. 아시아미래인재연구소(www.afhi.org) 소장, 전경련 최고위과정 주임교수(미래 창조 혁신)/ 전략포럼 주임교수, 아시아미래학회 창립준비위원장, 저출산고령사회정책실무위원회 민선위원, 세계미래학회(World Future Society) 정회원, 베이비부머 미래구상포럼 민선위원, 심평원 미래전략위원회 위원이다. 다양한 미래예측과 미래전략경영의 성과를 통해 아시아와 한국을 대표하는 전문미래학자로서 인정받고 있다. 통찰력 있는 미래 예측과 혁신적이고 창조적인 미래산업 컨설팅 능력을 인정받아, 정부기관과 국내외 대기업들, 비영리단체들에게 활발하게 강의, 자문, Futures Solution Providing 활동을 하고 있다.
현재는 뇌신경공학, 인공지능, 복잡계 경제학 등을 집중적으로 연구 중이다. 저서로는 '10저서로는『thinking tool box』,『그들과의 전쟁』,『부의 정석』,『2020 부의 전쟁 in Asia』,『10년 전쟁』,『2030년 부의 미래지도』,『2020 2040 한국교회 미래지도』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