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6/074

[자유 단상]우리 사회 대두되는 쟁점 '여혐'에 대하여 세상의 절반은 여성이다. 여성은 외딴 별나라에 존재하는 특정 대상이 아니라 누군가의 딸이자, 누이며 어머니이고 직장동료이고 스승이다. ‘여혐’에 대한 갑론을박으로 나라가 시끄럽다. 성별로 서로를 공격하고 성에 대한 왜곡된 프레임이 확대 재생산되고 있다. 특정 온라인 커뮤니티와 SNS에서 들끓고 있는 ‘여혐’의 문제는 우리 사회 곳곳에서 촉발될 수 있는 메가톤급 쟁점이자 다양한 이해관계자와 얽혀있다. 여성과 남성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는 모든 기업, 정부 정책 관계자, SNS 공중, 이를 보도하는 언론사도 민감한 이슈이다. 한국언론진흥재단이 성인 1000여명을 대상으로 한 결과 응답자의 74.6%가 우리 사회에 여성 혐오 문제가 심각하다고 인식하고 있으나, 남녀 간 인식차이는 뚜렷한 것으로 나타났다. 여성 .. 2016. 7. 28.
[용어사전] 프레임 이론 프레임이란? 프레임이란 세상을 보는 생각의 틀이다. 사람들은 자신의 이익에 따라 움직이는 것이 아니라 프레임, 즉 자신의 가치관, 정체성에 따라 움직인다. 대중은 사실 자체가 아니라 믿고 싶어하는 바대로 믿고 그 신념에 따라 선택한다. 일상 속에서 사람들은 논리나 이성, 언어의 프레임이 아니라 감정, 이미지, 정서의 프레임으로 세상을 바라본다. 따라서 설득에는 감정, 이미지, 정서의 프레임이 더 효과적이다. "프레임이란 우리가 세상을 바라보는 방식을 형성하는 정신적 구조물이다” - 『코끼리는 생각하지마 Don’t Think of an Elephant』 , 조지 레이포크 2016. 7. 7.
페이스북 관리자가 알아야할 기본 상식 ! 페이지 게시물 지표 매월 월말이 되면 클라이언트 SNS 운영 보고서를 제출해드리게 되는데요. 페이스북 인사이트 보기는 해마다 더욱 업그레이드 되면서 정교화되고 있습니다. 광고주 입장에서는 자세한 통계를 받아볼 수 있어서 좋은데요. 너무 디테일해서 때로는 보고서를 제대로 읽어보기 힘들지 않을까 그런 생각도 해봅니다. 암튼 페이스북 페이지를 운영하는 관리자라면 기본적으로 통계수치를 해석하는 능력이 있어야겠지요? 페이스북 광고비는 점점 올라가는 상황에서 페이지 운영자라면 어떤 콘텐츠에 사람들이 반응할까가 최고의 관심사일 것 같습니다. 이런 고민의 해결점은 기존 페이지에 대한 팬들의 반응을 살펴보는 것에서 출발하는 것이 가장 합리적이고 기본이적이겠습니다. 페이스북 페이지 운영 결과에 대한 보고서는 홍보, 광고에 관한 보고를 같이 .. 2016. 7. 5.
인지부조화, 합리화... 그리고 소비 인지부조화, 합리화... 그리고 소비 사람은 일단 사람이나 사물을 선택하면 탐탁하지 않은 점을 별로 중요하게 여기지 않고 장점을 찾으려 한다. 이를 설명하는 대표적인 이론이 이다. 인지부조화란 자신의 말이나 행동 때문에 모순된 상황이나 난처한 처지에 놓이면 그것을 타개하기 위해서 다른 근거를 들어 정당화 혹은 합리화의 행동을 하는 현상을 말한다. 인지 부조화를 “믿음과 사실이 충돌할 떄 믿음을 정당화하려는 마음의 시도”라고 말하기도 한다. 합리화는 일관성을 유지하려는 심리에서 비롯된 것으로 소비현상에 있어서도 마찬가지다. 일단선택을 하면 옹호자가 된다. 리콜이나 반환을 요구하는 일은 자신의 선택이 잘못 되었음을 시인하는 것이기 때문에 생명을 위협하는 치명적 결함이 아니고서는 잘하지 않는다. 사람들은 자신.. 2016. 7.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