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료실/용어사전

<용어사전> 시맨틱 웹

by Mash UP 2012. 3. 16.

 시맨틱 웹이란? 


시맨틱 웹(Semantic Web) 이란 컴퓨터가 정보의 의미를 이해하고 정보 간에 논리적 추론까지 할 수 있는 차세대 지능형 웹 기반 기술을 뜻한다. 

시맨틱 웹의 등장은 인공지능과 자연 언어처리 분야에서 이미 30~40년 전 부터 '똑똑한 컴퓨터'를 연구해 왔는데, 이 분야의 연구를 웹에 적용한 것이 시맨틱 웹이다. 

기존의 웹과의 차이점은 기존의 웹사이트가 유저의 눈에 보이는 것에만 초점을 맞췄다면, 시맨틱 웹은 자동화된 기계(소프트웨어)가 해석할 수 있도록 구성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블로그가 대표적이다.  모든 웹 사이트들이 표준화된 규격에 의해 만들어진다면 사이트의 메타정보만 분석하는 것이 아니라 사이트 자체를 분석하여 유용한 정보를 쉽게 찾을 수 있다. 블로그는 RSS 규약에 맞춰 제목, 내용, 필자, 작성일, 태그 등이 구조화되어 개발되었기 때문에 어떤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블고그이건 하나의 RSS구독기를 통하여 구독할 수 있고 메타블로그를 통하여 글이 수집될 수 있다. 검색엔진 크롤러가 방문해 콘텐츠를 수집할 때에도 제목, 내용, 태그 등의 정보를 쉽게 구조화하여 인덱싱할 수 있다.

국내에서는 검색 포털사이트로는 네이트가 최초로 시맨틱 검색 서비스를 내놓았지만, 아직까지는 완전하지는 않으며, 시맨틱 웹 자체가  아직 갈길이 멀고 험하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