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 전 서울 코엑스에서 단독 행사로 열린 ‘2013 보드게임콘’이 성황리에 마무리 되었습니다. 국내 최대 보드게임 축제인 데다, 다행히 3만여 명의 관객들이 다녀가신 덕분에 성공적으로 행사가 끝나서 다행이지만, 사실 보드게임콘을 단독 행사로 진행하면서 걱정했던 점이 하나 있었어요
.‘보드게임…? 부루마블밖에 안 해봤는데요.’
‘옛날에 보드게임방 많았을 때는 좀 했는데 요즘은 잘…’
보드게임에 대해 얘기하면 많은 분들이 이렇게 말씀하시곤 하죠. 그래서 코엑스라는 큰 행사장에서 보드게임 축제가 열린다고 하면 관람객이 많이 몰릴까, 걱정이 태산이었답니다. 게다가 주어진 홍보 기간도 넉넉하지 않았던 상황!
보드게임콘 행사 개최 소식을 최대한 널리 알리고자 언론홍보와 페이스북 홍보, 사전등록 이벤트, 온라인 홍보 등 다양한 홍보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에 옮기느라 바빴는데요. 바빴던 7월 한 달을 되돌아 보며 저는 오늘 ‘온라인 홍보’에 관한 썰을 풀고자 합니다. 온라인 홍보를 어떻게 시작했고, 어떻게 진행했는지, 그 효과는 어땠는지 살펴보는 글이 될 것 같네요 ^^
1. 온라인 홍보, 커뮤니티 가입과 등업이 절반이다
온라인 홍보를 시작하기에 앞서, 온라인 홍보를 하면 좋을 만한 커뮤니티를 100군데 정도 선별하는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가입이 필요 없는 커뮤니티도 있지만, 활동이 왕성한 커뮤니티들의 대부분은 회원 가입 절차가 까다롭지요. 특히 네이버, 다음의 몇몇 카페들은 가입을 희망하는 사람에게 퀴즈를 내는데, 정답을 맞추지 못하면 가입 자체가 안 되기도 합니다. 실명 인증이나 운영진의 승인을 받아야 가입이 되는 경우도 많고요.
어렵사리 가입을 마쳤다고 해서 바로 글을 올릴 수 있느냐, 그건 아닙니다. 누구나 글을 올릴 수 있게 했을 경우 커뮤니티 성격에 맞지 않는 도배글 및 선정적인 게시물이 올라올 수 있는 우려가 있기 때문에 대부분의 커뮤니티는 글을 올리기 위해 회원들에게 등업 절차를 밟게 하고 있습니다. 커뮤니티에서 제시하는 출석, 댓글 횟수를 충족시켜야 카페에 글을 올릴 자격이 주어지는 것이죠.
이렇듯 온라인 홍보는 시작부터 쉽지 않습니다. 처음에 온라인 홍보를 위해 100개의 커뮤니티를 선별했지만, 실제로 가입과 등업 절차가 어려워서 60여 개 커뮤니티만을 대상으로 온라인 홍보를 진행해야만 했으니까요. 그래서 온라인 홍보는 가입과 등업이 절반입니다. 특정 이슈에 대해 온라인 홍보가 필요하실 땐 미리 가입을 해 두시고, 등업 절차를 계획적으로 진행하시는 것을 권해 드립니다.
2. 어떤 커뮤니티에 홍보를 하는 것이 효과적일까?
온라인 홍보를 진행할 때 고려해야 할 중요한 포인트가 있습니다. 바로 ‘홍보하고자 하는 아이템이나 주제가 그 커뮤니티의 성격에 적합하느냐’입니다. 관련도 없는 커뮤니티에 무작정 홍보를 했다간 애써 올린 게시물이 삭제되는 불상사가 빈번할 테니 말이죠. 저는 ‘보드게임’을 가지고 온라인 홍보를 할 때 보드게임에 관심을 가질 만한 타깃이 누구인가를 생각해 보고, 온라인 홍보를 진행할 커뮤니티의 범주를 대략 육아, 학부모, 주부/여성, 보드게임, 교사, 십대, 중고장터, 행사/전시, 게임 등으로 좁혀 보았습니다.
<온라인 홍보를 진행할 커뮤니티 리스트를 엑셀 시트에 정리하면 편하다>
보드게임은 교육적 효과가 입증되어 최근 부쩍 각광받고 있기 때문에, 보드게임과 자녀 교육에 관심이 많은 학부모님들과 교사들을 타깃으로 선정했어요. 그리고 보드게임 중 게임성이 뛰어난 대작들은 연령에 관계 없이 꾸준히 매니아들의 사랑을 받아왔기 때문에 보드게이머들과 일반 게이머들에게도 홍보하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죠. 그 외에도 보드게임콘에서 진행된 중고장터를 알리기 위해 온라인 중고 카페에서도 온라인 홍보를 진행했답니다.
역시 예상대로 방학을 맞아 자녀들과 체험할 거리를 찾는 부모님들과 보드게임 축제를 반기는 보드게임 매니아들의 반응이 가장 좋았고, 조회수나 댓글 수가 압도적으로 많았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따라서 온라인 홍보를 하실 때, 온라인 커뮤니티의 규모나 회원 수에 연연하기보다 글을 읽는 사람의 입장에서 ‘이 정보가 필요한 곳이 어디일까’를 충분히 생각하시고 그에 맞는 온라인 홍보 계획을 세우셔야 할 것입니다.
3. 커뮤니티 분위기 파악도 관건이다
어느 온라인 커뮤니티를 가나 그 커뮤니티만의 고유한 분위기와 언어가 있는데, 온라인 홍보를 진행하실 때는 해당 커뮤니티의 언어와 문화를 이해하는 감각도 필요합니다. 같은 아이템을 홍보하더라도 커뮤니티의 분위기에 맞게 문체를 변형시키거나, 글의 내용을 달리 해야 사람들의 이목을 보다 효과적으로 끌 수 있다는 건 상식이겠죠?
보드게임콘에는 보드게임 체험존 외에도 보드게임을 활용한 교수법을 강의하는 세미나, 보드게이머들이 직접 참여하는 중고장터와 보드게임 작가 존, 보드게임 경매, 보드게임 대회 등 다양한 부대 행사가 마련된 바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행사를 온라인으로 홍보할 때는 보드게임콘 행사를 소개하며 무료 입장이라는 것을 강조한 뒤 사전 등록 이벤트를 중점적으로 홍보했습니다.
그리고 커뮤니티의 특성에 따라 보드게임/게임 커뮤니티에는 중고장터와 보드게임 경매 등 보드게임을 직접 모으고 즐기는 매니아들의 귀를 솔깃하게 할 만한 정보를 제공하며 온라인 홍보를 했구요, 육아/학부모 커뮤니티에는 보드게임 세미나 위주로 홍보를 진행했습니다.
한편 ‘디시인사이드’ 처럼 커뮤니티 내에서 통용되는 언어가 독특한 경우가 있는데요. 예를 들어 친근한 반말로 글을 올리거나, 커뮤니티 회원들을 ‘횽’, ‘눈화’ 등으로 허물없이 부르는 것을 들 수 있지요. 이런 경우에는 외부인으로서가 아니라 커뮤니티의 일원으로서 괜찮은 정보를 들고 왔다는 인상을 줄 수 있도록, 해당 커뮤니티의 언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시는 것이 온라인 홍보를 보다 효과적으로 하는 방법이 되겠습니다.
4. 커뮤니티의 회칙을 지키는 ‘매너 홍보’를 하자
어느 온라인 커뮤니티를 가나 그 커뮤니티만의 규칙이 있습니다. 대부분의 카페나 커뮤니티가 눈에 잘 띄는 곳에 ‘회칙’을 올려 두곤 합니다. 따라서 온라인 홍보를 하실 때는 해당 커뮤니티의 회칙을 꼼꼼히 읽어 보시고, 이를 엄수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대부분의 커뮤니티에서는 온라인 홍보에 대해 관대하지 않습니다. ‘온라인 홍보’라는 말 자체에 상업적이고 선정적이라는 뉘앙스가 풍기기도 하고, 또 실제로 도배를 하거나, 게시판 성격에 맞지 않는 글을 올리는 등 사람들이 반감을 가질 수 밖에 없도록 홍보를 하시는 분들도 있기 때문이죠.
그래서 아예 온라인 홍보를 위한 게시판을 따로 마련한 커뮤니티도 있지만, 전면적으로 온라인 홍보를 금하는 커뮤니티도 많습니다. 그러면 온라인 홍보를 할 때 어떻게 해야 ‘매너 홍보’가 될까요?
일단 온라인 홍보를 하실 때, 정보 게시판에 관련 내용을 올리시는 걸 추천합니다. 그리고 적당한 게시판이 없는 경우에는 광고/홍보를 위해 만들어진 게시판에 올리시는 것도 방법이구요. (그러나 이런 게시판에 글을 올렸을 경우에는, 사람들이 잘 클릭하지 않기 때문에 효과는 미미합니다.)
그런데 아예 온라인 홍보를 금하는 카페라면? 그럴 땐 과감히 홍보를 포기하시는 게 좋습니다. 홍보를 위해 커뮤니티에서 원치 않는 게시물을 올리게 되면, 홍보하려던 내용이 오히려 해당 커뮤니티 운영진들과 회원들에게 부정적인 이미지로 각인될 우려가 있기 때문이죠.
이렇듯 온라인 홍보를 진행할 때에는 정보를 필요로 하는 커뮤니티에, 회칙을 지키는 ‘매너 홍보’를 해야 한다는 점을 명심하셔야 합니다.
5. 온라인 홍보 후 모니터링도 중요하다
적절한 가입 절차를 밟아, 커뮤니티의 분위기에 맞게 적절한 정보를 올리시되, 커뮤니티 회칙을 지키시면서 온라인 홍보를 하는 것이 효과적이라는 점을 지금까지 말씀 드렸습니다. 온라인 홍보는 아무 커뮤니티에나 가서 무작정 글을 올리는 것이 아니라, 정보를 접할 사람의 입장에서까지 생각하는 정성이 필요한 작업입니다.
각 커뮤니티에 적합하도록 정성껏 온라인 홍보를 진행한 뒤에는, 올린 글의 반응이 어떠한가를 모니터링하는 작업도 중요합니다. 커뮤니티에 홍보 글을 처음 올릴 때 게시물의 URL을 복사하여 문서 파일로 남겨 두시면 나중에 모니터링 작업하실 때 수월하답니다!
모니터링 할때는 철의 심장을 가지고 하시길 권합니다. 아무리 좋은 정보를 올려 놓아도 삭제되는 경우가 있고, 별로 좋지 않은 내용의 댓글이 달리기도 하기 때문이죠. 이런 경우에는 온라인 홍보에 정성을 쏟은 만큼 상처를 받을 수도 있는데요. (흑흑…) 물론 위에서 말씀드렸던 내용을 지키시면서 온라인 홍보를 하셨다면 부정적인 반응보다는 ‘꼭 필요한 정보 감사하다’라는 댓글과 홍보한 내용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의 질문이 압도적으로 많답니다. J
<가끔 엉뚱한 댓글도 달리곤 하는데… 재치있게 받아치는 센스도 필요하다>
핫한 커뮤니티 중 게임조선의 '밸런스토론장'을 소개합니다 ^^ 디시나 오유처럼 댓글이 실시간으로 달리는 따끈한 게시판입니다 게임쪽을 홍보하신다면.. 잠재 고객에게 브랜드를 재미있게 알릴 수 있는 장이지요
모니터링 할 때, 게시물에 댓글이 달렸다면 가급적 답변을 해주시는 게 좋아요. 그게 다 진행하셨던 온라인 홍보에 대한 반응이고 관심이니까요. 그리고 또 하나 명심하실 점은 좋은 반응이든, 나쁜 반응이든 기록해 두시는 게 좋다는 것입니다. 그래야 추후에 온라인 홍보를 진행할 사안이 생기면 지침으로 삼을 수 있기 때문이죠.
지금까지 온라인 홍보를 직접 해 보며 느낀 시사점들을 쭉 풀어 보았구요, 온라인 홍보 진행하시는 분들께 응원의 박수를 보냅니다. (정말 만만한 작업이 아니거든요..ㅜㅜ)
전적으로 온라인 홍보 때문만은 아니었겠지만, 그래도 많은 커뮤니티를 통해 열심히 홍보한 결과 관람객이 없을까 노심초사했던 2013 보드게임콘이 성공리에 잘 끝나게 되어 안도의 한숨을 쉬었답니다. 커뮤니티의 가입/등업 절차 속에서 느끼던 멘붕이 눈 녹듯 사라지는 뿌듯한 경험이었죠~
★이 글과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이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손가락을 꾹 눌러 주세요! ^^
'트렌드 뉴스 > 광고/홍보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홍보대행사 사용설명서] 똑똑한 PR대행사를 만나 일을 제대로 시키려면? (0) | 2014.03.17 |
---|---|
디지털시대, 점점 더 스마트해지는 기업 사보들 (0) | 2014.02.20 |
미국 모바일광고, 전년 대비 88% 성장 (0) | 2013.04.10 |
리복의 글로벌 브랜드 캠페인 '시작은 멈추지 않는다'.. LIVE WITH FIRE' (2) | 2013.04.09 |
미 블룸버그 뉴욕시장 총기규제 지지하는 통큰 TV광고 (2) | 2013.03.2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