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료실/용어사전

[용어사전] 트렌드

by Mash UP 2013. 11. 13.

 

요즘 심심치 않게 트렌드라는 말을 많이 접합니다.  특히 홍보나 광고 분야에서 일하는 사람이라면 트렌드를 만들어 내는 어려운 작업을 하기도 하지요 ㅎㅎ무심코 사용했던 용어인 트렌드 Trend에 대해서 한번 살펴보고자합니다.

 

매일 매일 기사를 통해서 접하게 되는  예를 들어 "볶음 라면이 대세"라든지 이런 것은 정확하게 보면 '마이크로 트렌드'라고 할 수 있습니다.   '패드'는 이보다 길게 1년 정도는 지속되는 변화입니다. 예를 들어  2003~2004년 트레이닝 복이 유행한 현상을 가리켜 '패드'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 다음이 우리가  별 뜻 없이 사용한 '트렌드'로 예를 들어 '웰빙 트렌드' 같은 것으로 1년 에서 5년까지 지속하는 움직임입니다.   가장 크고 장기간의 흐름은 '메가 트렌드'로  어떤 현상이 단순히 한 영역의 트렌드에 그치지 않고, 한 공동체의 사회, 경제 , 문화적인 거시적 변모를 수반할 때 쓸 수 있다고 합니다.  



 트렌드에 관한 정의


패드 : 대부분 1년 이내로 비교적 짧게 지속되는 변화 ,  유행  


트렌드 : 1~5년까지 지속하는 움직임..  


메가 트렌드 :  트렌드가 10년이상  계속되면 이를  '메가트렌드'라고 명명함 .  미래학자 존 나이스빗이 만든 용어, “탈공업화 사회, 글로벌 경제, 분권화, 네트워크형 조직 등을 특징으로 하는 현대 사회의 거대한 조류”

 



개인적이고 소소한 변화에 주목하여 틈새시장을 개척하고 싶은 사람은 ‘마이크로 트렌드’가 중요하며, 최고경영자나 미래학자에게는 메가 트렌드가 훨씬 중요합니다.


현실적으로 사람들은 1~3년 정도의 기간동안 나타나는 트렌드에 주목하게 되는데요..트렌드 예측 과정은 현재 징후를 보이고 있는 많은 '마이크로 트렌드' 중 에서 어떤 것이 의미있는 '패드' 혹은 '트렌드'로 성장해 나갈 것인가를 주의 깊게 관찰한다면,  누구나 그 작업이 가능하겠습니다.


'자료실 > 용어사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용어사전] 달러보트 dollar vote  (0) 2014.03.20
[용어사전] 사이버블링  (0) 2013.11.13
[용어사전] 백색소음  (0) 2013.10.04
[용어사전] 메트컬프 법칙  (0) 2013.09.30
[용어사전] 데이터 잔해  (2) 2013.09.24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