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사이트/블로그

[블로그 홍보 가이드](2) 기업의 마케팅 홍보툴로 블로그를 활용하려면

by Mash UP 2012. 5. 25.

지난 포스팅에서 블로그 마케팅을 처음 시작할때  방향제시와 콘텐츠 전략에 대해서 다루었습니다.
☞[블로그마케팅 가이드](1) 구체적인 전략과 콘텐츠로 승부하자   

 

마케팅 커뮤니케이션툴로  블로그 사용시 가이드  

1. 소셜미디어 홍보의 메인 거점으로 삼아라

블로그는 소셜 미디어 홍보시에 바탕이 되는 센터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전략적인 기획과 꾸준한 노력으로 블로그를 홍보채널로  잘 활용하면 시간이 지날 수록 미디어로서의 가치를 발휘할 수 있습니다.  전문 정보와 콘텐츠가 누적될 수록 방문자수 유입이 올라가고, 커뮤니티 충성도가 더욱 높아지게 되며, 정보의 홍수 속에 파묻히기 쉬운 기업의 뉴스와 유익한 정보를 소비자에게 전달할 수 있습니다.
스피드하지만 휘발성이 강한 140자 단문의 트위터,  타깃홍보와 커뮤니티 구축이 상대적으로 용이한 420자 페이스북, 이들과 블로그의 가장 큰 차이점은 지면의 한계를 받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또한 콘텐츠가 쌓일 수록 시간이 지날 수록 망각한 힘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유입도가 매우 높은 '대박' 포스팅도 필요하고, 꾸준하게 검색을 통한 유입이 발생하는 '롱테일' 포스팅 두 가지 모두 블로그 운영에 도움이 됩니다. 

2. 포탈사이트 키워드 검색시 유입 및 연관 이슈로 검색 상위에 노출시켜라

포탈사이트에서 검색시에 상위에 노출되게 하려면,  포스팅 제목과  본문에 핵심 키워드가 노출되어야합니다. 본문 글에 핵심 키워드가 많이 나타날 수록 좋으며, 태그에 키워드가 나타나야 합니다. 무엇보다도 글에 전문성이 있어야겠지요? 
블로그마케팅을 효과적으로 잘하게 되면 네이버 키워드 광고 비용을 절감해 줄 수 있습니다. 또한 광고을 통한 유입과 달리 키워드 검색을 통한 블로그 유입은  해당 기업 및 서비스에 대한 신뢰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블로그 마케팅을 꾸준하게 지속할 수록 소비자가 진정으로 우리 기업, 제품, 서비스에 바라는 점이 무엇인지 피드백을 얻을 수 있습니다. 유입경로, 인기 키워드 등 로그 분석을 통해 계량화된 통계자료를 바탕으로 기업과 브랜드 경쟁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3. 언론 보도 재확산 및 지속적인 노출 창구로 이용하자

신뢰도 있는 미디어가 우리 회사, 기업, 제품에 대해 객관적인 시각으로 우호적인 보도를 다루었을때  홍보 효과는 매우 큽니다.  뉴스를 온라인을 통해 소비하는 현상이 증가하면서 좋은 뉴스가 다른 뉴스에 묻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경우 자사 보도 중 널리 알리고자 하는 일간지, 방송, 온라인 매체의 기사 보도를  선택적으로 포스팅하면  기사 보도를 일회성이 아니라 꾸준하게 노출시킬 수 있습니다. 

4. 블로그 사이드바를 광고 존으로 활용하라

키워드 검색을 통해 블로그에 유입된 잠재고객을 대상으로 블로그는 그 자체가 광고를 할 수 있는 매력적인 매체입니다.  포스팅을 통해서는 유익한 정보를 제공하고, 소비자에게 직접적으로 판매하고 싶은 제품이나 서비스를 홍보하는 커뮤니케이션은 창의적인 배너광고를 통해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광고는 컨텐츠타겟팅 광고로서 역할을 하게 되어, 제품 판매나 영업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5. 블로거 기자단을 통한 바이럴 마케팅을 시도해라

제품에 대한 구매 의사 결정력을 제고하는데 있어서, 제 3자의 긍정적인 평가는 매우 크게 작용합니다.
유명 블로거, 와이프로거, 파워블로거를 기자단으로 구성해서 제품 리뷰나 기업 뉴스를 확산시키는 입소문 마케팅입니다.  이러한  바이럴 마케팅은 단기간 소비자 체험 이벤트 홍보를 위해 대대적으로 집행하는 방법과 브랜드의 지속적인 노출을 위해 연간 릴레이 리뷰 형식 등 크게 2가지로 집행을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제품 리뷰나 공익적인 캠페인 홍보시에는 상대적으로 거부감이 없고 정보로 작용하기 때문에 블로거 기자단을 통한 바이럴 마케팅은 비용대비 홍보효과가 매우 큽니다.
블로거 기자단을 통해 제품 리뷰 등 포스팅을 의뢰할 때 한가지 유의점은 이런 모든 절차를 투명하게 밝히며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해당 블로거가 글에 대해서 상업적인 글임을 밝히도록 합니다.   

6. 소셜 미디어를 통한 위기관리 채널로 블로그를 적극 활용하라

요즘 누리꾼이 올린 뉴스가 트위터, 페이스북을 통해 단 몇 시간만에 일파만파로 확산됩니다.  해당 사실에 대한 정확한 입증 절차 없이, 기업에서는 억울한 누명과 오해를 받을 수 있는 사례가 속출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언론매체를 통해 공식적인 입장을 밝히기 전에 블로그를 통해 해당 사안에 대한 입장을 신속하게 밝힐 수 있습니다.  SNS 통해 발생한 사이버 위기를 봉쇄하는데 블로그는 전진 기지의 역할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는 채널입니다. 위기시 커뮤니케이션 메시지를 블로그 포스팅을 통해 밝히고 이를 트위터와 페이스북에 재확산시킴으로써  매우 빠르고 신속하게 위기에 대처할 수 있습니다.




 

★ 이글과 함께 읽으면 좋은 포스팅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