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료실/용어사전

[용어사전] 필터 버블

by Mash UP 2016. 6. 21.

필터 버블 filter bubble 이란 

 

웹의 미래가 개별화를 향하게 되는 것에서 파생되는 현상이다.   구글, 페이스북, 미디어 사이트 등 웹과 SNS에 사용자들이 반응하는 정보를 토대로 스마트하면서도 사용자에게 개별화되는 방향으로 나아가게 되는 것   

 '필터 버블'은 이용자에게 맞는 정보만 필터링하여 제공하는 현상으로, 우리가 온라인에서 정보와 아이디어를 맞닥뜨리는 방법 자체를 근본적으로 변화시키게 된다.  

새로운 세대의 인터넷 필터가 당신이 좋아하는 것을 살펴본다. 당신이 실제로 무슨 일을 했는지, 당신과 같은 사람이 무엇을 좋아한는지 살펴보고 추론한다.  예측 엔진들은 끊임없이 당신이 누구인지, 이제 무엇을 하려고 하고 또 할 것인지에 대한 이론을 만들어내고 다듬는다.  

우리는 마음에 드는 뉴스에 둘러쌍이기 쉽게 되고, 모두가 우리의 세계관을 공유하고, 우리가 믿는 것을 믿으며, 우리가 원하는 것을 원한다고 착각할 수 있다. 

필터 버블이 야기하는 3가지 현상 

1 . 외톨이 현상
웹에서 당신은 혼자이다. 공유된 정보가 경험 공유의 기반이 되는 시대에 필터버블은 우리를 갈라 놓을 수 있다.

2.  오리무중 헤메기 
검색사이트에서 정보 분류에 관해 특별한 기준을 선택하지 않으면 그 결과가 객관적으로 편향되지 않은 진실일 것으로 생각하기 쉽다.  그러나 앞뒤 맥락없는 단편적인 정보를 접하게 되어서 객관적인 진실을 접하기 어렵다. 

3.  떠밀리기 
필터버블에 들어가기로 선택한게 아니라  결과적으로 그렇게 된다는 것.  TV를 켜거나 신문을 읽을 때는 세상이 어떻게 돌아가는지 알기 위해  행위를 취하는 즉 어떤 필터를 사용할지 스스로 결정을 하는 것이다.  이는 능동적인 과정이나  지금의 현실 세계인 '필터 버블'에서는 이런 선택을 할 수 없다. 

 

※ 출처 : <생각조종자>, 엘리 프레이저 

           <마케팅이다>, 세스 고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