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료실/용어사전

[용어사전] RAS효과

by Mash UP 2018. 7. 16.
RAS효과란?

 

Reticular Activation System의 약자로 신경망 활성화 시스템을 의미한다사람의 두뇌는 어떤 목표가 일단 강하게 입력되면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움직이기 시작한다. 그때까지 무심히 지나쳤던 기회가 갑자기 눈에 보이게 되고 들리지 않았던 소리가 들리게 되는 것이다.
RAS활동이란 쉽게 설명해서 신체 주위에 있는 방대한 정보를 선별하는 기능으로 RAS라는 신경계가 활동하고 의식 공간이 놀랄 만큼 확장될 수 있다. 자신이 좋아하지 않거나 관심 없는 부분은 RAS에서 거부되어 의식 속에 들어오지 않는 반면, 좋아하거나 관심이 있는 부분은 RAS활동인 선별 기능을 무사 통과한 후 의식 속에 들어오게 된다. 이처럼 무엇인가를 마음 속으로 원하거나 필요하다고 생각하면 자신이 의식하든 하지 않든 상관없이 뇌가 자동적으로 정보를 수집해준다. 이것은 특별한 기능이 아니라 우리가 일상적으로 경험하는 일이다. 

예를 들어 당신이 친구들과 A온천으로 여행한다는 계획을 세웠다고 하자. 이 계획을 세운 날부터 이상하게 A온천에 관한 정보가 자꾸 눈에 들어온다. 전철을 탔더니 A온천 특집 기사를 실은 잡지 광고가 눈에 띈다. 텔레비전을 틀었더니 여행 프로그램에서 A온천에 대해 다루고 있다. 심지어 얼마 전에 A온천에 다녀왔다는 친구가 그 온천에 대한 정보를 준다. 단순히 우연의 일치일까?  이것은 우연이 아니다. 이런 현상을 RAS효과라고 한다.
예를 들어 A온천에 관한 정보는 잡지나 텔레비전에서 전에도 많이 등장했다. 당신도 여러 번 그러한 정보를 봤을 것이다. 하지만 당신의 뇌에 ‘A온천에 간다’는 정보가 강하게 입력되지 않을 상태에서는 RAS효과에 따라 필요 없는 정보로 분류된다. 그런데 일단 ‘A온천에 간다’는 계획을 세우면 뇌 속으로 정보가 입력되고 스쳐 지나갔던  정보가 계속해서 RAS효과 때문에 들어온다. 

꿈을 실현하려면 두뇌의 RAS활동을 완벽하게 활용할 수 있다.  뇌에 목표를 강하게 입력시키고 꿈과 소망을 '미래일기'와 같은 형식으로 문장으로 표현한다면 RAS효과를 통해서 꿈을 실현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 출처 : <당신의 꿈을 이루어주는 미래일기>, 사토 도미오

'자료실 > 용어사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용어사전] 플로팅 세대  (0) 2018.11.12
[용어사전] 행동 유도성  (0) 2018.07.30
[용어사전] 첫머리 효과  (0) 2018.07.05
[용어사전] 호손효과  (0) 2018.06.26
[용어사전] 보떼슈머  (0) 2017.12.05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