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어사전] 퍼드 (FDD)

Outside/용어사전2021. 10. 6. 10:08
퍼드 (FUD)란 

 

요즘 퍼드 뉴스라는 말이 미디어에 자주 오르내리는데요.   

FUD공포 Fear, 불확실성 Uncertainty, 의심 Doubt을 뜻하는 약자로 기업에서 중요한 마케팅 수단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노화에 관한 걱정을 부채질해서 안티에이징 제품을 판매하고, 미래에 대한 불안을 자극해서 보험 상품을 구매하도록 만드는 식입니다.  정치인들도 많이 사용하는 방법으로 대중의 불안과 두려움을 자극하는 전략입니다. 

 

퍼드는 광고 용어에서 공포소구라고 하는데요. 두려움은  매우 강한 감정이면서 조작하기도 쉽습니다. 뉴스 매체 역시 이러한 수법을 활용하는데요. 우리는 하루에 아침과 저녁 두번 뉴스를 보던 과거와 달리 실시간으로 뉴스를 접하는 환경에 있습니다. 

 

끔찍한 사건이 발생했을 때도 마치 현장에 있는 것 처럼 뉴스를 경험하게 되며,  이런 상황은 우리 심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그로 인해 사람들은 파괴적인 정치 행위를 하거나 심지어 정신착란까지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요즈음 필드에서 브랜드 컨설팅을 진행하다보면, 브랜드 런칭시나 신제품 홍보시에 메세지 전략을 공포소구나 FUD로 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뷰티나 패션 브랜드에서는 적절하지 않다고 볼 수 있습니다.  브랜드에 부정적인 이미지를 덧입힐 수 있기 때문인데요.  서브 전략으로 적절하게 가져간다면 홍보 마케팅시에 소기의 성과를 거둘 수 있다고 보입니다.  

 

 

※출처:  「생각을 바꾸는 생각들」, 비카스 샤 

작성자

Posted by Mash UP

태그

관련 글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