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료실/용어사전

[용어사전] Symbol 심볼

by Mash UP 2022. 2. 11.

 


심볼이란?

 

심볼 (Symbol)을 우리말로 번역하면 상징이다.  상징은 본래 희랍어 동사인 'Symbollein' 에 어원을 두고 있으며 그 뜻은 '짝을 맞추다'(to put together) 이다. 또한 그 명사형은 ' Symbolon'으로 그 뜻은 신호(sign), 증표(token), 표상(mark) 등에 해당한다.

일찍이 희랍에서는 서로 헤어지는 사람이 동전을 쪼개어 서로 나누어 갖는 풍습이 있었는데 다시 만날때 그들은 서로의 동전을 맞추어 봄으로써 그것을 하나의 증표로 삼았다고 한다.  우리말 사전에서 상징은 '어떤 사물, 사상, 정조 등을 이것과 어떤 의미로서 상통하는 다른 사물에 의하여 암시나 연상 따위로 표명하는 방법'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즉, 한 심상(image)과 한 관념을 상상에 의하여 연결시킬 수 있는 방법을 뜻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상징은 우리가 볼 수 없는 형이상학적인 것을 직접 볼 수 있는 가시적인 것으로 만든 것이다.

① 상징은 무엇인가를 대표한다 : 예를 들어 국기가 국가를 상징한다.
②  상징은 의미를 가진 것, 가치 가진 것이다.
③  상징은 구체적인 사물이 추상적인 의미를 지닐 때 성립하게 된다.

자연적인 물건이 상징이 되는 것은 인간이 거기에 정신적 의미를 부여함으로써 가능한 것이기 때문이다. 결국 인간은 상징의 세계에 살면서 끊임없이 의미를 찾는 존재라고 할 수 있다.  상징은 규칙 또는 자의적 습관에 의존하는데 '장미꽃'과 '사랑' (또는 정열)은 인과관계나 유사성이 없이도 같은 의미로 해석된다.  시각적으로 상징은 절절한 주목을 유도하고 흥미를 유발시킬 수 있다. 예를 들어 악수는 우정과 성공을 상징하고, 균형잡힌 저울을 평등을 상징한다. 


 광고에 있어서 '심볼'은 상품이나 브랜드 이미지 개발에도 중요하게 쓰여지고 있다. 말보로 광고의 카우보이가 그 고전적인 예이다. 드넓은 들판을 말을 타고 달리는 카우보이를 통해 도시에 갇혀서 매일 일에 찌든 사람들에게 자유와 힘의 이미지를 심어 주고 있는 말보로맨 (malboro man )은 이제 하나의 신화적 상징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는 것이다.

반복적으로 쓰여지는 이러한 광고의 상징은 상품의 이미지를 그 상징물과 동일시하는 이상의 역할을 해 준다. 소비자들로 하여금 지속적으로 따뜻하고 긍정적인 감정을 불러 일으켜 브랜드나 제품의 정체성(identity)를 형성시켜주는 것이다. 결국 소비자가 제품을 구매하는 것은 그 제품 자체 뿐만 아니라 이미지를 구매하는 것이다.

 

심볼은 브랜드를 대변하는 이미지로, 제품과 회사의 이미지를 구체적으로 형상화하여 소비자들이 보다 쉽게 기억할 수 있다.  말보로 담배의 카우보이 외에도  아래의 사례는 브랜드를 차별화하는 강력한 심볼이라고 할 수 있다.

 

랄프로렌의 '말'

 

라코스떼의 '악어'

 

맥도날드의 아치형 'M자'


※참고 문헌:  「커피 한 줄의 힘!」, 이인구 

'자료실 > 용어사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용어사전] 디깅 모멘텀  (0) 2022.12.15
[용어사전] 마스크 피싱  (0) 2022.04.25
[용어사전] 퍼드 (FDD)  (0) 2021.10.06
[용어사전] 메타버스  (0) 2021.05.10
[용어사전] 아이소메트릭  (0) 2021.03.1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