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사이트/페이스북

[페이스북 Custom 탭] 이벤트 진행을 위한 페이지 앱 꾸미기 ( iwipa ) -1

by 에디터's 2012. 4. 30.

Custom Tab이란? 페이스북 커버사진 아래 나오는 여러 메뉴들을 지칭합니다.

타임라인 적용후에 모든 계정들이 위의 이미지처럼 커버사진과 밑에 메뉴들로 정착이 되었습니다. 이제 메인의 큰 아래 나오는 사진, 좋아요, 동영상, 이벤트란을 알차게 꾸밀 수 있습니다. 이곳의 메뉴들은 각각 페이지 앱이라고 부릅니다. 다른말로 메뉴 탭이나 Custom Tab이라고도 한답니다.

아무래도 페이스북이 외국에서 개발한 것이다 보니 이런 곳에 메뉴를 추가하시려면 "Facebook Page Custom Tab"이라고 구글링 해보시면 많은 정보를 얻으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페이스북에서는 상업적인 (혹은 비상업적이어도 단체인 경우) 용도로 계정을 개설하려면 "페이지"란 개념의 계정을 사용해야 합니다. 위의 페이스북 화면은 "페이지"로 개설한 것입니다. 이런 페이스북 "페이지"를 적절하게 꾸미기 위해서 몇몇 앱이 있습니다. (wix, iwipa, woobox, tradablebits 등)

 

앱을 통한 Custom Tab 꾸미기 -1  ( iwipa 편)
 1. 페이스북 검색창에 iwipa를 칩니다.

  : 대부분의 페이스북 앱(application program)들은  이렇게 설치가 가능합니다.

   : 아래와 같이 iwipa 이름의 앱이나 페이지 혹은 커뮤니티가 나오면 앱으로 보이는 것을 선택합니다.   

 

2. 자신의 계정에 설치합니다.

   : 인스톨을 시작하라는 메시지와 함께 몇몇 단계를 지나가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최종적으로

    아래 [Iwipa Website HTML + iframe + FBML 추가 ] 를 누르시면 설치가 완료됩니다.

 

3. 다른 웹브라저 화면에서 자신의 페이스북 페이지의 Custom Tab (메뉴 탭)에 새 앱이 설치가 되었는지 확인해 봅니다.  

4. 생성된 Custom Tab의 내용을 구성합니다.

 화면은 크게 Layout 수정과, Edit 페이지가 있습니다. 말그대로 홈페이지를 어떻게 구성할지 정하는게 Layout수정이고, 그 안에 실제 텍스트와 그림들을 배치하는 것이 Edit 페이지 입니다. 아래화면은 Layout을 수정하는 화면입니다.  

  세부적인 내용을 고치려면 'A.내용수정하는 곳'을 누르시면 됩니다. 기본적으로 세개의 메뉴가 구성되어있는데, 자신의 상황에 맞게 여기를 꾸미시면 됩니다. 'B.해당메뉴'를 누르시면 메뉴의 이름을 바꾸실 수 있습니다.

 

5. Layout 에 필요한 모듈을 드래그 앤 드롭합니다. (D. 각 콘텐츠 내용물을 구성할 수 있는 모듈 )

회사에서 이번에 하는 이벤트에서는 아래 댓글달기가 필요해서 위에 HTML소스를 붙일 수 있는 'Media Box'모듈과 아래 댓글을 달 수 있는 'Comments'를 골랐습니다.

 

6. Edit Page & Content를 정합니다. (A. 내용수정하는 곳 클릭)

 이메일이나 블로그에서 흔히 쓸 수있는 에디터가 뜹니다. 이 창에서 필요한 이미지와 글씨를 치면 되고, 특별한 코드가 필요하면 HTML 소스를 아래처럼 편집할 수도 잇습니다.

 

7. 마지막으로 페이스북 팬페이지의 Custom Tab의 이름과 이미지를 수정합니다.

   : 페이스북 팬페이지의 커버사진 오른쪽아래에 아래와 같은 더보기 버튼을 누르고 

 

 

   : 해당 Custom Tab에 마우스를 올려놓고 설정관리를 누릅니다.

 : 이미지와 탭 이름을 바꿀 수 있습니다.

 

 

자.

이제 이렇게 하면 바로바로 끝입니다.

마지막으로 관리자 아이디, 일반 (좋아요를 누르지 않은 사람) 아이디, 로그아웃한 상태 세가지 모두로 팬페이지를 접속하셔서 해당 이벤트를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위 글은 2012년에 작성된 포스팅으로 그동안 페이스북 팬페이지 UI가 많이 바뀌었습니다. 최근의 페이스북 관련된 글을 꼭 참고해주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