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사이트/페이스북

페이스북 뉴스피드 광고, 크리에이티브 전략은?

by Mash UP 2014. 4. 22.

페이스북이 광고 알고리즘을 계속 바꾸며, 광고 노출존도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이유는 페이스북의 주 수익원이 디스플레이 광고이기 때문이기도 한데요. 페이스북은 구글 다음으로 전 세계 디스플레이 광고 시장의 왕좌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특히 페이스북의 지난해 4분기 매출은 약 25억 9천만 달러로 전년 동기간 비해 63% 증가한 수치이며,  이중에서도 모바일광고 수익이 크게 증가하여 전체 매출의 절반을 차지하고 있군요. 

 

최근에 페이스북이 UI를 개선하며 페이스북 뉴스피드 사진을 더욱 커졌는데요. 사진과 동영상 이미지가 한층 커졌습니다.


 


현재 페이스북에 광고를 집행할 수 있는 존은
'오른쪽 칼럼', '데스크탑 뉴스피드'과 '모바일 뉴스피드' 3가지 구역입니다.  기존에는 뉴스피드 옆에 오른쪽 칼럼에 노출되었던 썸네일 형태의 작은 광고 위주였는데요..오른쪽 칼럼 광고에 대해서는 기존 자료를 참고하시면 좋겠구요. 

 

데스크탑 광고 노출 존: 뉴스피드 , 오른쪽 칼럼)

뉴스피드 광고는 데스크탑의 경우 권장용사이즈가 600픽셀 x 315픽셀 입니다.  아무래도 오른쪽 칼럼에 들어가는 광고 크리에이티브와 뉴스피드에 들어가는 크리에이티브 전략은 다른 것을 취하는 것이 좋겠지요? 

 

기존 페이스북 오른쪽 칼럼 광고는 사이즈가 작기 때문에 심플하면서도 눈에 팍 띄는 컨셉이 중요했다면, 뉴스피드 특히 데스크탑의 광고 비주얼은 보다 정교하면서 고급스러운 이미지가 필요하겠습니다. 

 

페이스북은 광고 이미지를 6개까지 올리도록 하고 있으며, 자동적으로  최적화된 이미지가 노출되게 해줍니다. 

데스크탑 뉴스피드에 노출되는 이미지는 생각 보다 큽니다.  광고 이미지를 올리고 뉴스피드에 확인하게 되면, '페이지 좋아요' 광고의 경우  보여지는 이미지 크기는 466 X 172 정도 됩니다.   


Sponsored 라고 표시되는 광고는 내 친구 /팬이 아니라도 누구에게나 노출할 수 있고, 브랜드가 인지도가 있다면, 호기심으로  무심코? 클릭할 확률이 높습니다.

자, 그럼 <페이지 좋아요> 광고 만들기  한번 시도해 볼까요? 

 광고에 대한 설명 문구가 이미지 위에 90자까지 들어갈 수 있는데요. 심플한 이미지를 원하면, 여기에 설명 문구를 넣지 않는 것도 좋습니다. 위에 예시로 든 LG Plus 광고는 이미지 위에 아무 설명이 없지요? 왼쪽에  '랜딩 뷰' 옵션도 있는데요. 광고를 집행했을 때 타임라인, 사진을 노출할 수 있고 페이지에 디자인한 커스텀 Tab 메뉴를 노출할 수 도 있습니다. 
'페이지 좋아요' 요 광고 다음으로 요즘 부쩍 눈에 띄는 광고가  <웹사이트 클릭수 >광고인데요. 광고 집행 방법이 '페이지좋아요'광고와 비슷합니다. <웹사이트 클릭 수> 광고는 홈페이지를 최종 랜딩 페이지로 설정 웹사이트로 방문을 권장하는 광고 입니다. 

페이지 좋아요 광고 집행 화면

뉴스피드 링크 설명에 원하는 메시지를 작성하게 되면, 각종, 이벤트 프로모션을 적극 홍보 할 수도 있고, 기업 이미지 광고를 진행할 수도 있습니다.   기업의 성격이나 시즌별로 다양하게 집행하시면 좋겠네요.. 뉴스피드 링크 설명은 200자 까지 가능합니다.  '행동유도' 버튼 기능을 사용하면, 좀더 명확한 메시지로 '지금 구매하기',  '지금 예약하기' 같은 액션을 취하는 문구를  오른쪽 아래 눈에 띄게 넣을 수 있습니다. 

 

'웹사이트 클릭수' 광고 집행화면

     

웹사이트 클릭수 광고 사례: 하늘색 박스 존이 뉴스피드 링크 설명 존입니다. 메세지에 이벤트 정보가 담겨져 있어서, 클릭을 부릅니다!

 

페이스북 뉴스피드 광고 클릭률은 2.09%로, 일반 배너광고 클릭률(0.11%)의 20배에 달한다는 통계가 있습니다. 이렇다보니 기업들이 광고 집행을 페이스북에 더욱 집중하고 있습니다. 다양하게 광고를 활용할 수 있는 것은 광고를 클릭했을 때 페이스북 페이지로 이동 할 수도 있지만, 외부로도 링크가 가능하다는 점으로, 홈페이지의 이벤트 정보, 앱 다운로드 페이지로 바로 이동할 수 있어서 비용대비 효과가 매우 높습니다.  

 

고객 상담시에는 같은 광고 비용을 투자 할 경우 외부 링크보다는 기존에 페이스북 페이지를 개설하고 이와 링크되는 것을 추천하고 있는데요.. 일반 배너광고 비교했을 때 외부 링크를 연결하는 것도 비용대비 매우 효과적입니다.  신규 고객을 창출할 때 이 만한 광고가 없다고 할까요?

 

이번 주에는 뉴스피드에 페이지 광고보다 세월호 침몰 사건을 애도하는 하는 포스팅이 많이 보입니다. 특히 기업체나 공공기관에서 페이지 커버를 통해 실종자 가족을 위로하고 응원하는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습니다. 

 


 

 

 

콘텐츠 포스팅으로 전달할 수 있는 메세지를 브랜드를 노출하는 <커버 존>을 통해 전달하면, 간접적이면서도 매우 임팩트가 있습니다.  또한  아래 예시 처럼 시즌별로 감성적인 메시지를 담아서 브랜드를 보다 친근하게 표현할 수도 있겠습니다.

 

.삼성의 페이지 좋아요 광고가 어제 뉴스피드에 올라와서 들어가보았더니, 커버에서 봄의 느낌이 확 나네요.  상단 포스팅에 지난 주말에 발생한 ‘삼성SDS 과천센타 화재’ 사건에 대한 안내와 사과의 메시지가 보이는군요. 


 

페이스북 뉴스피드 노출 광고 크리에이티브 전략

 

1.  확대된 광고 이미지 사이즈에 부합하는 정교하고 고급스러운 이미지는 기본이다. 

     : 광고 목적에 맞는 차별화된 이미지 제작에 많은 시간과 노력을 투입 

 

2.  광고 설명에  이벤트 정보, 기업 이미지를 제고할 수 있는  메세지를 잘 담아 볼것 !

    :  가격 할인, 마케팅 이벤트를 광고 카피로 잘 전달  

 

3.  상업적인 이미지 외에도 시즌별로 소통할 수 있는 감성 이미지도 좋다 

     : 계절적인 이미지, 꽃, 나무 , 동물 등 자연을 담은 사진     

 

 

이상으로 페이스북 광고의 다양한 유형을 살펴보고, 특히 뉴스피드 광고에 광고 크리에이티브 전략을 어떻게 가져갈지 대략 정리해 보았습니다.  이런 방법만이 맞다 아니다 그런 것은 없겠지요.. 페이스북 광고 노출존도 다양해지고, 방법도 여러가지이므로, 상황에 맞게 광고 전략을 사용하시면 좋겠습니다.  

 

 

이상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