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사이트/블로그

기업 블로그의 꽃, '블로그 이벤트'시 고려해야 할 점은?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14. 8. 1.

SNS든 블로그든 기업 채널을 운영할 때 빠질 수 없는 것은 바로 주기적인 이벤트입니다. 이벤트를 통해 기업은 고객들의 소통을 이끌어낼 수 있고, 고객들은 이를 통해 직접적으로 경험이나 제품을 얻는 좋은 기회이기 때문이죠. 그리고 또 하나, 이벤트 시즌만큼 블로그 유입이 활발한 때가 드뭅니다. 그런 만큼 블로그 이벤트는 기업 블로그 입장에서는 꼭 진행해야 할 ‘블로그의 꽃’인 셈이죠. 

그러면 블로그 이벤트를 할 때 담당자가 특별히 고려해야 할 점들은 무엇일까요? 

 

1. 이벤트 규모와 예산 

이벤트를 진행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예산 규모입니다. 예산 규모에 따라 이벤트 경품이나 당첨자 수가 달라지기 때문이죠. 또 이벤트 상품을 정할 때에는 많은 사람에게 소액의 경품을 줄 것이냐, 아니면 1~2등에게 고가의 경품을 몰아줄 것인가를 결정해야 합니다. 단, 경품이 고가이든 소액이든 간에 누구나 좋아할 만한 매력적인 아이템이어야 한다는 점을 놓치지 마시길 바랍니다. 

2. 이벤트 주기와 스케쥴 

기업 블로그에서는 지속적으로 이벤트를 진행해야 하기 때문에 한 달에, 혹은 분기마다 몇 회 이벤트를 진행할 것인지를 생각해야 합니다. 이벤트 주기가 정해져야 사전에 이벤트 아이디어를 선정하고, 이벤트 페이지를 디자인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당첨자 발표 공지 및 경품 발송 등의 이벤트 후반 작업도 순조롭게 이루어질 수 있을 것입니다.  

3. 블로그의 구조와 기능: 네이버냐, 티스토리냐 

이벤트를 할 때는 블로그의 구조적인 문제를 고려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특히 국내 기업에서는 다음 티스토리와 네이버 블로그를 많이 사용하는데요. 어느 회사의 블로그를 이용하느냐에 따라 기능과 구조가 다릅니다. 

 

 

예를 들어 네이버 블로그에서는 댓글 이벤트뿐 아니라 고객과 1:1로 이웃을 맺는 것이 가능하기 때문에 ‘이웃 맺기 이벤트’나 ‘게시물 스크랩 이벤트’가 가능합니다. 그리고 네이버가 국내 1위 포털이기 때문에, 누구나 네이버 ID 하나쯤은 가지고 있다는 것도 큰 장점이죠. 그러나 티스토리는 자유도가 높은 대신 회원 가입 자체가 어렵고, 따라서 고객과 이웃을 맺거나 고객에게 글을 공유해 달라고 말하기가 어려운 플랫폼입니다. 따라서 티스토리에 기업 블로그가 있다면, 댓글 이벤트를 하거나 다른 페이지에서 이벤트를 진행해야 하는 등 이벤트 방식이 제한적일 수밖에 없습니다. 또한 네이버 블로그는 쪽지를 통해서 손쉽게 개인 정보를 받을 수도 있겠지만, 티스토리는 구조상 쪽지로 소비자와 정보를 주고 받는 것이 어려운데요. 따라서 비밀 댓글 기능을 이용하거나 이벤트 담당자의 이메일 주소로 개인 정보를 보내 달라고 공지하는 방법이 바람직합니다. 

4. 이벤트를 통해 고객과 공유하고 싶은 이야기는 무엇인가?

이벤트 예산과 주기가 정해졌다면, 그 다음에는 이벤트 컨셉과 메시지가 정해져야 할 것입니다. 일단 어떤 이벤트인지가 중요한데요. 블로그 오픈 이벤트인지, 계절 이벤트인지, 상시 이벤트인지에 따라 컨셉과 내용이 달라집니다. 블로그를 통해 어떤 이벤트를 할 것인지, 이벤트를 통해 알리고 싶은 것은 무엇인지, 고객에게 어떤 피드백을 받고 싶은지, 이벤트를 통해 고객과 어떻게 커뮤니케이션하고 싶은지를 명확히 한다면 이벤트 컨셉을 정하는 것이 그리 어려운 일은 아닐 것입니다. 

결국 고객들의 주목도가 높은 성공적인 이벤트가 되려면 타이밍, 경품, 메시지, 이벤트 방식 등 많은 요소들이 사전에 고려되어야 합니다. 그래야 이벤트 시 문제가 발생할 확률이 낮아집니다. 잘못 기획된 이벤트는 오히려 역기능을 가져오고, 기업 이미지를 악화하는 위기 상황을 초래하기도 합니다. 블로그 이벤트가 치밀해야 하는 이유, 이제 아셨으리라 생각합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