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사이트/인스타그램

인스타그램 뽀개기 (2)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15. 8. 13.


지난 번 인스타그램 뽀개기 (1)편은 잘 보셨나요? 이어지는 (2)편에서는 현재 브랜드들이 실제로 인스타그램이라는 SNS를 어떻게 사용하고 있는지 그리고 그 안에서 얻을 수 있는 Tip들을 살펴보겠습니다.

 

2015년 7월 eMarketer에서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2017년까지 28억 1,000만달러의 광고 수익을 예상하였는데요. 이는 올해 보다 4.5배를 훌쩍 뛰어넘는 수치입니다. 또한 이 광고 수익은 구글과 트위터를 넘어설 것이라고 밝혔는데요. 업계에 따르면 한국에서도 이르면 9월 늦어도 올해 말부터 광고상품이 공식적으로 시행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자, 그럼 브랜드들의 인스타그램 계정 한 번 살펴볼까요? 

 

이니스프리 인스타그램 주소 : https://instagram.com/innisfreeoficial/

청정한 제주와 이니스프리의 감성과 플레이스 


2014년 2월, 국내에서 가장 먼저 제대로된 인스타그램 마케팅을 시작한 이니스프리입니다. 

제주의 청정한 자연주의의 컨셉을 이니스프리 제품에 그대로 녹여내고 있는데요. 감성적인 동일한 포토 필터 효과를 사용해 이니스프리 브랜드 아이덴티티인 '제주'를 잘 녹여내고 있습니다. 

이렇게 동일한 컨텐츠가 꾸준히 포스팅 될 수 있는 이유는 사진과 영상은 제주 사진 작가 허자매의 작품이기 때문인데요. 제주 포토 에세이로 유명한 허자매는 동생은 연출을, 언니는 촬영을 한다고 합니다. 아무도 흉내낼 수 없는 제주 토박이의 오리지널리티와 감성이 만나 현재까지도 쭉 좋은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그리고 공식적인 채널 운영은 이니스프리의 마케팅팀에서 따로 관리하고 있다고 합니다. 

메시지를 영어와 한글 두 가지 언어로 쓰고 있는 걸 확인할 수 있죠? 전 세계에서 사용하는 SNS인 만큼 한국화장품의 인기와 더불어 글로벌 고객과의 활발한 소통을 통해 브랜드 경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니스프리는 Innisfree + Instagram의 합성어인 #Innistagram 해쉬태그를 모든 포스팅에 달아주고 있습니다. 오른쪽 화면에 보시면 #Innistagram 해쉬태그로 검색한 결과인데요. 하얀색 불투명한 사진을 처리한 것은 이니스프리가 올린 사진이고 나머지 사진은 일반 사용자들이 직접 #innistagram이라는 해시태그를 달아서 올린 사진입니다. 캠페인이나 이벤트가 아닌 사용자 스스로 이니스프리라는 브랜드와 소통할 수 있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오레오 인스타그램 주 : https://instagram.com/oreo/

크리에이티브한 사진 한 장의 강력함


오레오
는 트위터, 페이스북 등 여러 SNS채널에서도 인기가 높죠. 한 장의 이미지를 잘 활용하는 대표적인 브랜드라고 할 수 있는데요. 특히 인스타그램이라는 SNS와 OREO의 케미는 사용자들의 직접적인 반응으로 인해 그 시너지가 더욱 배가 되고 있습니다. 이미지만 보아도 컬러감과 오레오 과자를 활용한 심플함이 직관적으로 느껴 지시죠?

오레오의 이미지보다 더 재미있는 건 바로 팔로워들의 댓글입니다. 이미지의 어떤 것을 댓글로 직접 따라하거나, 친구를 태그하거나 이러한 일들이 모두 '자발적'으로 이루어진다는 점을 눈여겨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파타고니아 인스타그램 주소 : https://instagram.com/patagonia/

문화를 만들어가는 커뮤니티 공간

 

아웃도어 브랜드 파타고니아(Patagonia)의 인스타그램입니다. 아직 이 브랜드가 생소하신 분들도 계실 것 같은데요. 파타고니아 브랜드의 특징은 바로 '환경'입니다. 파타고니아의 창립자인 이본 취나드(Yvon Chouinard)는 ‘환경에 영향을 주지 않으면서 최상의 제품을 만들어내고, 환경 위기를 해결하는 데 영감이 되는 사업’을 추구한다고 밝혔죠. 파타고니아는 고객들이 입지 않는 옷을 수거해 재활용하거나 플라스틱을 이용한 원단을 개발하는 등 여러 캠페인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환경철학은 인스타그램에 그대로 녹아나고 있습니다.

광활한 자연과 액티브적인 이 모든 사진들은 모두 일반 사용자들이 파타고니아의 텀블러(http://patagonia.tumblr.com/)에 올라와 있는사진들입니다. 실제로 직접 아웃도어 활동을 즐기는 사용자들이 자발적으로 올린 사진들이죠. 이는 하나의 커뮤니티를 만들었다고 볼 수있겠는데요. 이러한 선택을 한 파타고니아의 선택은 디테일한 제품의 포스팅이 아닌 환경과 아웃도어 활동을 하나의 '문화'로 만들려는 의도로 파악할 수 있겠죠? 

 

킨포크 인스타그램 주소 : https://instagram.com/kinfolk/

'킨포크 라이프 스타일'을 공유하는 공간

 

대표적인 감성 사진 라이프 스타일 잡지로 불리는 '킨포크'입니다. 자 그럼 먼저 킨포크의 의미부터 알아볼까요?

‘킨포크(KINFOLK)'란?

‘친척, 친족 등 가까운 사람’이라는 뜻을 가진 영어로 <킨포크>란 매거진이 발간되면서 자연친화적이고 건강한 생활방식을 추구하는 킨포크 라이프가 유행하기 시작했다. 매거진 <킨포크>는 환경을 생각하고 자연주의 생활 방식을 살아가는 미국 포틀랜드 주민들의 모습을 담아내는 계간지다. 킨포크 라이프를 보면 편안한 옷차림, 몸에 좋은 재료로 투박하게 구워낸 파이, 텃밭에서 갓 뜯은 채소로 만든 샐러드 등 자연친화적이며 건강한 생활방식을 추구하는 것이 특징이다. 

킨포크는 인스타그램에서 가장 인기있는 카테고리인 패션, 푸드, 라이프스타일, 문화 등 여러가지 많은 요소가 한꺼번에 담겨있는 브랜드 입니다. 게다가 '킨포크 스타일'이라는 단어를 만들어낸 킨포트 만의 독특한 감성적인 사진도 빼놓을 수 없는 큰 특징인데요. 이러한 킨포크의 브랜드 아이덴티티, 인스타그램에서도 역시나 인기입니다. 

#Kinfolk 검색결과 입니다.  게시물이 총 405,294건으로 많은 수를 기록하고 있네요. 새롭고 핫한 느낌은 떨어지지만 한 시간당 23건의 게시물이 업로드 되는 것을 보니 인스타그램에서 이미 크게 자리를 잡아 놓았다 정도로 해석할 수 있겠네요. 

 

그래서 매출은? 


이 때쯤 그래서 효과적으로 매출에 도움이 될까? 라고 의문이 생기시는 분이 분명히 계실 것 같습니다. 이 답은 인스타그램의 광고 유형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이미지 우측 상단에 Sponsored라고 표시되어 있는 광고 화면입니다. 기존 인스타그램 레이아웃을 그대로 가져가면서 작은 탭을 하나 더 추가시켰는데요. 오렌지 박스 보시면 SHOP NOW / INSTALL NOW / SIGN UP 이라고 되어있죠? 바로 즉각적인 구매, 혹은 브랜드의 참여로 이끌려는 적극적인 메시지로 해석할 수 있겠습니다. 

 

단 한 장의 이미지, 산을 이루다 


인스타그램은 현재까지 가장 대표적인 비쥬얼중심의 SNS로 알려져 있습니다. 텍스트보다는 이미지가 우선이고 그리고 단 한장으로 한정되어 있다는 점에서 메시지는 더욱 더 '직관적'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현재 텍스트 보다 이미지를 통해 감성을 자극하는 특성으로 문화, 패션, 뷰티 등 B2C 브랜드, 그리고 소통이 중심이 되는 특성으로 지역성을 띄고 있는(대중적인 인지도가 높지 않은) 오프라인 업체들에게도 효과적인 채널로 평가 받고 있는데요.

강력하고 직관적인 이미지와 메시지가 하나씩 쌓여 전체 브랜딩을 만들어간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인스타그램의 특성을 파악해 브랜드 계정 자체를 브랜딩하고 이에 맞춰 컨텐츠 기획이 같이 진행이 되어야 합니다. 

일반 유저들은 왜 브랜드 페이지를 팔로잉할까요? 친구의 뉴스피드를 받아보듯이 단순한 Clicking 한 번으로 '제품정보'를 받아 보는 것이 아닌 꾸준히 브랜드 그 자체와 소통하는 것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 이글과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인스타그램 뽀개기 (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