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사이트/소셜브랜딩

TIKTOK 가볍게 시작해볼까?

by 에디터's 2019. 1. 31.

"신나는 순간을 특별하게" ?

 

TIKTOK 틱톡이라고 요즘 10대들이 많이 쓰는 SNS 다운받아 보셨나요? 마치 인스타그램의 동영상 버전이랄까? 유튜브랑 다르게 서로 친구로 추가해서 같은 관심사를 가진 사람끼리 모일 수 있어요.

시작된지 얼마 안되서인지 광고는 많이 보이지 않고, 주로 재미있는 동영상들이 많답니다. 15초까지 올릴 수 있는데 보다보니까 15초도 긴 거 같더라구요.

처음 틱톡 어플을 시작하면 첫 화면에 추천 영상들이 쭈욱 뜹니다. 화면 스크롤을 밑으로 쭈욱 내리면 다음으로 넘어가는데요, 추천수 (하트)가 많은 순으로 나옵니다. 배경음악을 고를 수 있는데요, 움직임이 재미있는 (소리 없이도) 것들이 인기가 많답니다.

 

유머코드가 제일 인기가 많고 예쁜 여성이나 귀여운 아기나 냥이와 댕댕이들이 주로 많이 등장해요.

초등학생 딸에게 추천받아서 모바일에 깔고 바로 동영상을 하나 올려봤습니다.

 

처음 계정을 개설하고 알까기 올린게 당일 조회수가 2천회가 넘었네요. 이렇게 움직임이 많고 컨셉(?)이 확실한게 먹히는 것 같습니다. 이후로 여행 동영상도 몇개 올렸는데 그렇게 결과가 좋지는 않더라구요. ㅎㅎ

 

 

 

보시는 이부분... 쩜쩜쩜을 누르시면 동영상을 공유하거나 다운 받을 수 있답니다.  이렇게 내가 올린 동영상은 물론이고 내 피드에 뜬 다른 사람의 동영상도 같은 방법으로 쉽게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동영상을 올릴 때 텍스트나 여러가지 아이콘을 예쁘게 쓸 수 있는데요, 인스타그램 스토리를 올려보신 분들은 쉽게 해볼 수 있을 거에요. 워낙 메뉴가 직관적으로 되어있어서 따로 설명은 필요 없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메인 UI는 인스타 그램과 같거든요.

 

요즘에 틱톡에서 본 재미있는 동영상 스타일 몇 개만 소개해 드리고 마칠까 합니다.

 

#따라하기

 

~ 하는 법, 같은 TIP 영상들이 많죠. 그런 영상을 보고 한 번 도전해(?) 보는 겁니다. 하나는 원본이고 하나는 따라하는 영상인데 동시에 진행이 되어서 재미있어요. 

 

#쓸데없는 도전

왜 하는지 모르는 도전들이 꽤 많아요. 이렇게 달걀에 화장을 한다거나... 하는 것인데요. 이상하게 보고 있으면 마음이 편해지더라구요.

 

이런건 왜 찍고, 왜 좋아요를 누르냐구요? ㅎㅎ 이제 틱톡의 감성을 제대로 보여주는 영상 하나 소개드립니다. 이게 틱톡의 묘미. 틱톡에서만 느낄 수 있는 감성입니다. 페북이나 인스타그램 혹은 유튜브에 이런 종류의 영상이 있지만 이렇게 단기간에 호응을 받고 해시태그가 유행하지는 않는데요,

 

 

#하리보합창단 이라고 검색해보면 저런 비슷한 영상이 똑같은 음악을 배경으로 나옵니다.  혹은 같은 배경음악을 누르시면 저런 구도의 동영상들이 쭈욱 뜹니다.

 

자, 여기까지 보신 마케팅 담당자들은... 음. 정말 쓸데 없는 툴이구나. 우리회사에게는 필요없어. 라고 섣부른 판단을 할지도 모르겠습니다. 진입을 원한다면 지금이 초기라 정말 좋은 기회라는 건 알아두시면 좋겠습니다.

 

틱톡에 브랜드 채널을 운영하고 싶다면 저런 하리보 합창 영상을 눈여겨 보면 좋습니다. 실제로 아이폰 같은 전자제품을 수십개 진열하고 하리보합창처럼 연출한 영상들이 벌써 떠돌고 있습니다. 틱톡의 시청자가 저런 걸 좋아하니까요.

 

#이색요리 OR #일상요리

유튜브에 요리 영상이 먹방만큼 많잖아요. 여기는 조금더 컨셉이 있는, 가령 산에 올라가서 하는 요리라던가... 미니어처 크기의 요리라든가... 이렇게 이색적인 요리 영상이 많습니다.  또 반대급부로 일반인의 요리 시도가 많아요.

 

 

위에 영상은 이색적인 요리(?) 카테고리에 속한다고 볼 수 있어요. 일본영상이 추천이 많이 올라오네요.

 

도대체 이런 건 왜올릴까?  소소하지만 너와 내가 느끼는 당혹스러움(?) 이 묻어나서 뭔가 인간적인(?) 냄새가 나네요. 역시 틱톡의 미덕은 쓸데없는 것! 입니다.

 

#이리와요내사랑 ??

 

틱톡에서 많이 유행하는 몇가지 스타일의 영상이 있는데요, 요즘에 핫한 #이리와요내사랑 이란 해시태그를 보겠습니다.

 

 

얼마나 이 해시태그로 생산된 영상이 많은지 한번 보겠습니다. 조회수만 193.m ㄷㄷㄷㄷ 라네요.

 

 

화면을 밑으로 쭈욱 내려보면 아기나 댕댕이에게 시도해 보는 장면이 많은데요, 신기하게도 모두모두 잘하더라구요.

 

#기타

 

그밖에 연예인들이 추천영상 상위에 많이 올라옵니다. 홍진영이나 개그맨들 그 밖에 예능에 자주 나오는 분들인데요 주로 일상 컷이 많네요.

 

이상으로 요즘에 유행한다는 10대들의 놀이터 TIKTOK 틱톡 에 대한 간단한 브리핑을 마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