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사이트/소셜브랜딩

우리 주변의 일반인스러운 일반인을 주목하라!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17. 1. 16.

 

 

#일반인 #진짜맛집 #레알 #실제후기 

최근 일반인을 앞세워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는 사례가 많이 보이고 있습니다. 스타나 인플루언서 등 빅모델을 중심으로 이루어졌던 것에서 하나의 키워드로 '일반인'이 뜨고 있는것인데요. 

팔로워 수가 많은 인플루언서나 페북스타가 아닌 일반인들이 등장해 자신이 직접 써 본 제품후기를 솔직하게 평가한 데이터를 모아 홍보 컨텐츠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일반인의 제품 후기를 활용해 소셜미디어에 유명해진 브랜드는 소셜미디어 상에서 #국민코팩이라는 별칭을 얻은 돼지코팩의 미팩토리입니다. 

영상이 다소 혐오스러울 수 있으니 주의바랍니다

  

 

 

 조회수 : 254,439 회 
 좋아요 :  1천 

 

돼지코팩 사용 전후 영상과 제품 후기 모음, 주요 소셜커머스 회사와 공동 할인 행사 등을 진행하여 소비자들의 큰 호응을 이끌어냈는데요. 오프라인 매장으로 유통망을 넓히면서 출시 1년 8개월 만에 누적 판매량 1,000만개를 돌파했습니다. 

미팩토리에서 밝힌 지난 해까지의 돼지코팩의 총 리뷰수는 10만개, 인증샷은 8만장입니다. 

현재 페이스북 공식 채널에서도 소비자의 제품 후기나 피드백을 소셜미디어 컨텐츠로 적극 활용하고 있는데요. 이를 통해 제품의 신뢰성, 그리고 브랜드와의 친밀성을 견고하게 만들 수 있겠죠? 

다음은 일반인 제품 체험 영상을 아주 적나라하게 보여주는 사례입니다. 

영상이 다소 혐오스러울 수 있으니 주의바랍니다 

 

 

조회수 : 3,869,704회
좋아요 : 20,629회
공유 : 7,751회 

 

이 영상은 사실 공유를 할까 말까 망설였는데요. 영상을 보신 분은 아시겠지만 굉장히 자극적이고 혐오스러운 영상이 포함되어있습니다. 하지만 이 제품이 소셜미디어에서 인기를 얻게된 이유. 바로 고객 니즈를 정확하게 파악해 그 부분을 건들였다고 할 수 있겠죠? 

 

 

이같은 영상에 대해 특히 젊은 소비자들이 격한 반응을 보여주고 있는데요. 위 화면과 같이 친구를 태그해 제품에 대해 스스럼없이 설명하며 자연스럽게 바이럴효과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제 소비자들은 얼굴이 익숙한 페북스타나 팔로우 수가 많은 파워 인스타그래머들이 올린 특정 제품이 살짝 노출된 컷만 봐도 돈을 받은 대가성 광고라는 것은 다 알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 더 이상은 광고에 속지 않으려는 저항감에 나와 동질감을 느끼는 '일반인'들에게 높은 신뢰감을 느끼는 것인데요. 

수많은 정보와 브랜드에 노출되어 있는 소비자들은 단순한 광고를 넘어 스팸으로 느껴 오히려 브랜드에 대한한 호감도를 떨어뜨릴 수 있는데요. 기업이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와 콘텐츠를 소비자들이 거부하지 않고 친근하게 느낄 수 있도록 만들려는 노력이 중요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