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료실/용어사전

[용어사전] 전주의 프로세싱

by Mash UP 2019. 5. 23.

전주의 프로세싱이란? preattentive processing 

 

우리의 뇌가 특정한 종류의 정보에 관심을 기울이도록 프로그램되어 있는 것을 전주의 프로세싱. Preattentive processing라고 한다. 
인간은 상징과 상징의 특징적 요소에 끌린다. 상징은 문화, 종교, 신화를 구성하는 요소들이다.  최근 MIT 연구에 따르면, 우리 뇌는 실제로 13밀리세컨드 (1밀리세컨드는 1000분의 1초) 만에 그림을 인식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우리의 시각 영역은 과거보다 훨씬 더 강력해지고,눈과 귀, 그리고 다른 감각이 우리가 의식하기도 전에 특정 자극을 감지하도록 명령을 내린다.    

※이미지 출처 :https://medium.com

우리는 시각적으로 날카로운 모서리나 강렬하게 밝은 곳, 대비가 높은 곳을 포함해 특정 자극에 끌린다. 또 불가피하게 사람의 얼굴에 관심이 끌리고, 심지어 우리의 의식이 작용하기 전에 감정적인 표현을 인식할 수 있다.  특히 우리는 얼굴을 인식하는데 매우 접합하도록 창조된 존재이기 때문에 형태가 비슷하면 무생물을 얼굴로 인식하기도 한다. 이런 경향을 우리는 ‘환각 pareidolia라고 부른다.  벽지의 무늬나 커피 흔적 또는 전기 소켓에서 사람의 얼굴을 본적이 있다면 이런 환각을 경험한 것이다.  

※ 이미지출처 : Are.na

인간에게 있어서 감정을 표현하는 얼굴이 매우 중요한 것은 당연하다.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기 때문에 관계를 맺거나 동료가 되거나 또는 위험에서 보호하려면 주변에 있는 사람들의 마음의 상태를 이해하는 것이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 이미지출처 : Are.na



'자료실 > 용어사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용어사전] 버티컬 커머스  (0) 2020.01.06
[용어사전] 확증편향  (0) 2019.09.19
[용어사전] 프리우스 효과  (0) 2019.05.13
[용어사전] 후광효과  (0) 2019.05.13
[용어사전] 낙인찍기  (0) 2018.12.2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