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료실/용어사전

[용어사전] 후광효과

by Mash UP 2019. 5. 13.

후광효과 Halo Effect 란? 


어떤 사람이 가지고 있는 두드러진 특성이 그 사람의 특성을 평가할 때 전반적인 영향을 미치는 효과이다. 예를들어 얼굴이 예쁘면 마음씨도 착할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처럼 어떤 대상이나 사람에 대한 일반적인 견해나 외모 , 인상 등으로 인해 대상을 평가하는데 효과가 미친다.




사람이 아니어도 제품이나 서비스 특성이 후속 브랜드를 런칭할때 후광효과로 작용할 수 있다.  애플의 아이 시리즈 브랜드 제품을 그 예로  비록 다른 제품군이지만 일련의 후광효과 덕을 톡톡히 보고 있다.   


음악을 쉽고 편하게 듣는 기능에서 시작된 아이팟 iPod은 미니, 나노, 셔플이라는 연작 제품을 만들어 냈고, 아이폰의 전신인 아이팟 터치로 진화하면서 아이폰 iPhone을 출시할 기틀을 마련해주었다. 거듭된 패밀리 브래드의 성공은 아이패드는 물론 아이폰시리즈와 아이 워치 iWatch까지 소비자들의 무한한 기대와 관심 속에서 믿고 기다릴 수 있는 브랜드 스토리텔링을 만들어냈다, 애플은 새로운 제품의 출시가 임박했음을 알리는 정보를 홈페이지 등을 통해서 알림으로써 애플의 유저가 신제품을 기다리게 하고,  출시 전부터 화제를 모을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이미지출처 : www.apple.com



                                                      ※ 이미지출처 : www.apple.com

                               

브랜드가 굳이 스토리를 만들지 않아도  소비자들이 스스로 이야기를 만들어내는 입소문이 나는 현상은 브랜드 입장에서는 굉장한 행운이자 축복이다. 새로운 제품과 브랜드가 출시될 때마다 긍정적인 기대와 관심을 갖게하는 '후광효과'는 바로 애플의 이야기일 수 있다.  애플은 강력한 후광효과에 의한 브랜드 스토리텔링을  계속 만들어내고 있다.  다만 이 후광효과라는 것도 영원할 수 없으므로 지속적으로 효과를 이어가게 하려면 이에 걸맞는 뛰어난 제품을 출시해야하는 부담이 따른다.

'자료실 > 용어사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용어사전] 전주의 프로세싱  (0) 2019.05.23
[용어사전] 프리우스 효과  (0) 2019.05.13
[용어사전] 낙인찍기  (0) 2018.12.26
[용어사전] 와비사비  (0) 2018.11.15
[용어사전] 플로팅 세대  (0) 2018.11.1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