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사이트/페이스북

페이스북 타임라인 3월 30일 모든 페이지에 자동 적용됩니다!

by Mash UP 2012. 3. 6.

미 선보인 페이스북 타임라인 적용이 3월 말이면  '개인 프로필'(일반 사용자)은  물론 '공식 페이지'(기업, 브랜드) 모두에 적용된다고 합니다! 허둥지둥 그때가서 타임라인을 강제적용 받느니, 지금부터 차근히 기능을 익혀두면서 자료를 다시 정리해야겠습니다.

(여기서 잠깐! 이글을 클릭해서 보고 계신 분들은 대부분 오해가 없을 걸로 생각됩니다면 페이스북에서 말하는 ' 페이지 page'란?  상업적인 홍보활동을 위한 경우에 이용하도록 한 것으로, 비즈니스, 정부, 자선단체, 정당활동, 유명인 등을 홍보하기 위해 사용하는 특별한 형태의 프로필'이라고 정의되어 있습니다. 페이지 겉모습은 개인 프로필과 매우 유사합니다)

2월 말쯤에 페이스북에  타임라인을 적용했을때 순차적으로 리스트로 보였던 화면이 2단으로 담벼락이 갈라졌습니다. 신기하기도 하고 처음에는 무척 당황스러웠지요.

스타벅스 브랜드페이지

'타임라인' 이 용어를 처음 접했을때는 실시간으로 무언가를 보여주는 걸까?는 생각을 했습니다만..
타임라인은 페이스북 사용자가 지금까지 남긴  글, 사진 등을 연대표(Timeline)처럼 시간 순서대로 정리해 준다는 의미입니다. 그런데.. 여기까지면 좀 섭하지요..  본인이 올린 글을 시간을 설정할 수도 있는데요.. 글을 임의대로  특정한 시간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는 페이스북 페이지 방문자에게 먼저 읽혀졌으면 하는 중요도  순서대로도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런 기능의 정점 중 '하이라이트' 기능이 있습니다. 신기합니다.  특정 글을 설정해서 하이라이트를 실행하면 2단 편집이 1단으로 합쳐집니다. 임팩트 있게 강조되지요

페이스북을 타임라인 '전'과 '후'로 나눈다면.. '비포 타임라인' 시대는 약간 다듬어지지 않은 개인 일기장이였다면,  '포스트 타임라인'은 전문가의 손길을 거쳐.. 상업적으로 재탄생한 그림 일기장 버전이라고 비유할 수 있겠습니다.
한 가지 우려되는 점은 페이스북에 아직 익숙하지 않은 개인 사용자들의 경우에는 이런 고급 기능들이 오히려 역효과를 불러오지 않을까하는 점입니다. 타임라인 적용으로 속도가 느려지는 것과 새로운 기능이 쉽게 다가오는 사용자도 있지만 스트레스를 ? 받는 사람들도 있을테니까요.
암튼 이러한 타임라인 적용으로 인해 페이스북이 기업 광고주에게 좀더 매력적인 광고 매체로 어필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타임라인 적용으로 달라지는 것들?  페이스북 기업 브랜드 페이지 중심으로 적어봅니다 

새로운 기능들

1. 커버사진 : 브랜드 이미지를 멋지게 광고 할 수 있는 존이며, 사진을 올리기도 매우 편합니다.  
커버사진에는 브랜드를 표현할 수 있는 다양한 이미지를 올릴 수 있습니다. 사이즈는 850X15입니다

2.  타임라인 :   개인의 일대기 기록을 보유하겠다는 페이스북의 야심찬 도전입니다!
     고스란히 이 공간에 나의 모든 것이 집대성 된다는 좀 그렇죠?
    기업의 활동.. 히스토리가 한 눈에 쏘옥 들어온다는 점에서는 광고주에게 매력 만점입니다.

3. 오픈 그라피티 :  난 네가 오늘 한일을 알고 있다!
  사용자가 읽은 뉴스, 본 음악 등이 다 표시됩니다.  광고주는 오픈 그라피티를 통해 기업을 더욱 부각할 수 있는 사항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4.  관리자패널   : '개인프로필'에 없는 기능입니다.따로 관리자화면으로  이동하지 않고 '브랜드 페이지' 내에서 활동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페이지 방문한 사람이 관리자에게 '메시지'를 보낼 수 있는 기능도 생겼는데요.. 일대일 상담 창구의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사라지는 기능들
1. 웰컴메뉴 :   처음 '브랜드페이지'에 방문자에게 '좋아요'를 누르게 하는  랜딩페이지가  없어집니다.  랜딩 페이지에는 이벤트 공지등을 띄울 수도 있었는데요. 이 기능은 역사 속으로 사라집니다.(Tab site 앱을 열심히 익힌 분들은 안타깝습니다)

2. 왼쪽 메뉴 탭 :  이제 친숙해질 만한 때가 됐는데.. 사라진다네요.  4개 까지 표시되고 더 보기를 누르면 리스트로 나옵니다.

기능상의 달라지는 점들은 아주 상세하게 기술하지는 못했습니다.
새롭게 페이스북에 기업 브랜드 페이지를 개설하는 분들은 타임라인이 적용된 페이지를 개설하게끔 되어있습니다.  기존의 책이나 예전 설명과는 다른 부분들이 많으니 혼동하지 마세요~
당분간 소셜미디어 마케팅 회사나 전문가 분들이 매우 바빠질것 같습니다.      

 

 

 
               
기업 페이스북 운영에 대한 문의가 있으시면 여기를 클릭해 주세요 ^^

 

댓글3

  • RAZYNO 2012.10.14 06:30 신고

    안녕하세요? 페이스북에 관련 책을 읽다가, 우연히 검색으로 방문하게 되었습니다. 좋은 정보 잘 읽었습니다..

    그리고 블로그 디자인이 참 멋지시네요. 잘 구경하고 갑니다. ^^
    답글

  • Mash UP 2012.10.17 18:14 신고

    래퍼 라진호님 ~~ 반갑습니다 ^ 별 말씀을요 .. 이렇게 방문해 주시니 감사합니다. 최근에 블로그에 포스팅을 많이 못하고 있어서 죄송할 따름이네요. 래퍼님의 블로그를 방문해서 보다가 페북도 있으시길래 친추했답니다 ^^
    답글

    • RAZYNO 2012.11.07 06:57 신고

      저의 답댓글이 늦었네요 아이고... ^^;; 친추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제 페이스북 페이지도 좋아요 눌러주셨더라구요 ㅠㅠ 제일 처음으로 받아본 <좋아요>라 저도 아주 <좋아요>입니다 ^^;;저도 PR 매쉬업님 페이스북 페이지도 종종 찾아뵙겠습니자. 늦었지만 감사의 말 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