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사이트/페이스북

페이스북 타임라인 적용후 나만의 메뉴탭 꾸미기

by 에디터's 2012. 3. 13.

3월말에 일괄적으로 페이스북 타임라인이 적용된다는 소식이 있습니다.

( 관련포스팅  http://blog.theprconsulting.com/68 ) 
페이스북에서는 이런저런 이유로 타임라인이 적용된 화면을 꾸밀 수 밖에 없는 상황이 왔습니다. 기존에 쓰던 페이스북 화면에서는 좌측에 주요 메뉴들이 있었습니다. 이벤트 페이지나 welcome 페이지들을 만들어서 썼었는데, 달라진 화면에서는 화면 상단의 메인커버를 씌우고 바로 아래에 작은 아이콘(?) 모양의 메뉴탭을 꾸며서 써야합니다.  

 

페이스북에서는 새로운(?) 용어들을 많이 씁니다. 대표적으로 PAGE란 개념과 APP 이 있습니다. 이 용어들은 이미 통용되고 있는 말인데 페이스북에서는 이 점유단어(reserved word)를 자신들이 특별한 용도로 바꿔서 쓰고있습니다. 그래서 무지 헷갈리는데 그래도 일단 가봅시다.

PAGE: 우리는 이미 책의 한 면을 페이지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그리고 인터넷이 생긴이후로는 html로 코딩된 한 화면을 페이지란 말로도 씁니다. 그렇다면 페이스북에서는 PAGE란 단어를 어디에 쓰는걸까요? 네. 기업용 페이지북 계정을 PAGE라고 부릅니다. 이건 개인들이 커뮤니티 용도로 쓰고있는 것과 다른 것입니다. 페이스북에서 말하는 모든 PAGE는 바로 이런 기업용 계정을 말합니다. 예를 들자면 PR매쉬업의 PAGE는 http://www.facebook.com/PRmashup.page 입니다.  이 url 주소는 일반적인 개인계정과 성격이 많이 다릅니다.

APP(앱)
: 회사나 가정에서 쓰는 컴퓨터에 뭔가를 설치할 때 우리는 프로그램을 설치한다고 합니다. 비슷한 말로 소프트웨어나 어플리케이션이란 말도 있지만,  우리는 윈도우즈, 아래아한글, MS오피스 들을 프로그램이라고 합니다. 신문이나 언론매체에서는 여러가지표현을 쓰지만 우리는 이런것들을 통상적으로 "프로그램"이라고 말해왔습니다. 반면에 스마트폰에 까는 프로그램들은 APP(앱)이나 어플이란 용어를 쓰고 있습니다.
이유는 모르겠지만 페이스북에서는 프로그램 단위를 앱이라는 표현을 씁니다. 그래서 위 화면의 메뉴 탭 zone 에 들어가는 모든 프로그램이나 메뉴들은 앱이라고 부릅니다.

메뉴 탭 (페이지 앱)
: 타임라인이 적용되기 전에 좌측 메뉴들을 탭 앱( tab app) 이라고 불렀다고 합니다. 이제 타임라인이 적용되면서 커버이미지 밑에 들어가는 메뉴들을 페이지 앱 (Page app)이라고 한답니다. 하지만 개인 계정은 PAGE가 아닙니다. 그래서 오늘 포스팅에서는 그냥 메뉴 탭이라고 부르겠습니다. (http://cookinfacebook.com/346) 그리고 메뉴에 들어가는 이런 앱들을 이런식으로 지칭합니다. 트위터 탭, 웰컴페이지 탭, foxnews 탭.. . . 

이제 간단하게 메뉴탭을 추가해 볼까요?

기본적으로 앱을 설치하려면 페이스북 앱을 지원하는 사이트에 들어가서 페이스북아이디를 입력하면 됩니다. 원리는 이렇고 사이트별로 약간씩 차이가 납니다.
현재 테스트된 두가지 방법을 말씀드립니다. 하나는 Tab site에 가입하여 앱을 설치하는 것과 다른 하나는 트위터에 접속하여 앱을 설치하는 것입니다.

첫번째, Tab site를 이용해서 메뉴탭 만들기 (참고: http://mushman.co.kr/2691500 )

1. 탭사이트에 접속합니다. 

http://www.tabsite.com/

 

2. 상단의 로그인 버튼을 누르면 페이스북 페이지로 연동됩니다.
   이때 페이스북 로그인이 되어있지 않은 상태면 아이디와 패스워드를 칩니다.
   그러면 허가요청 메시지가 나옵니다.

3. 허가를 하면 다시 자동으로 탭사이트 화면으로 돌아옵니다.

 

   이곳에서 welcome페이지 등을 자유롭게 만들 수 있습니다.
   무료로 한 개만 할 수있다고 하는데, 해보니 여러개의 앱을 만들 수 있긴 있습니다. 
   그래서 웰컴페이지를 하나 간단하게 만들어보았습니다.
   대기업사이트들을 보니 유료로 등록하여 메뉴이름을 변형하여 쓰고있는 것 같습니다.

   ( 예:  스타벅스:   www.facebook.com/Starbucks )

두번째, 트위터계정에서 메뉴 탭 만들기  (참고: http://nopdin.tistory.com/807)

1.  페이스북 트위터 탭 애플리케이션을 찾습니다.
    검색창에서 twitter tab이라고 칩니다.

 

   그중에 적당한 것을 눌러서 설치하시면 됩니다.


2.   이중에서 네번째 있는 트위터 탭 http://apps.facebook.com/twittertabforpages/ 을 설치해 보겠습니다.

자,  여기에 페이스북 아이디를 치면 끝입니다.

계속 다음 단계로 넘어가면 됩니다.

세번째, 페이스북 개발자 사이트에서 메뉴 탭 만들기

개발자 사이트에서 이런 메뉴 탭들을 만들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그게 말처럼 쉽지는 않습니다. 개발자라면 손쉽게 할 수도 있을 것 같아서 링크만 알려드립니다.  https://developers.facebook.com/ 
페이스북은 만드는건 뭐든 쉬운데, 수정은 참 어렵습니다. 그러니까 뭐든 심사숙고해서 만들어야합니다. 정말 나중에는 골치아파 집니다.



※ 참고사이트

Face book 개발자 공식 사이트:  http://developers.facebook.com/ 
버섯돌이의 인사이트 웹사이트 : http://mushman.co.kr/
트위터 소스 사이트 /맛있는 Facebook 만들기 사이트

기업 페이스북 운영에 대한 문의가 있으시면  더피알컨설팅으로 연락주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