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사이트/페이스북

카드뉴스 제작을 위한 기본 툴, 이것만 알면 직접 만들 수 있다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16. 11. 29.


현재 모든 소셜미디어 채널들은 끊임없는 변화를 거듭하고 있습니다. 유저들이 쉽게 느끼지 못하는 뉴스피드의 알고리즘부터 자체 로고가 바뀌는 눈에 띄는 큰 변화까지 크고 작은 꾸준한 실험과 진화를 계속하고 있죠. 이러한 변화 속에서 소셜미디어를 운영하고 있는 담당자 혹은 콘텐츠 생산자들은 아주 작은 변화 혹은 트렌드를 빠르게 읽어내고 바로 적용해야 할텐데요. 


그중 페이스북에서 가장 쉽게 볼 수 있는 콘텐츠는 단연 '카드뉴스'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초반의 카드뉴스는 여러 장의 이미지에 짧은 글을 담아 정보를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콘텐츠 형태를 의미했는데요, 현재는 일반 유저들이 '카드뉴스'콘텐츠 형식에 익숙해져 있는 상태로, 더 나아가 각종 이벤트 혹은 동영상과 결합된 독특한 콘텐츠들도 속속 등장하고 있는데요. 


카드뉴스를 가장 활발한 소셜미디어인 페이스북에서 카드뉴스를 제작할 수 있는 몇가지 기본적인 개념, 팁을 전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콘텐츠를 담는 '틀', 페이스북 콘텐츠 레이아웃


일단 나의 콘텐츠를 어떤 '틀'에 담을 것인가를 생각하셔야 겠습니다. 뉴스피드에 노출되는 방식은 표지의 사이즈와 장수에 따라 나뉘게 됩니다. 


▲ 가로사진 형(2등분) / 세로사진 형(2등분) / 정사각형 형(4등분)  

직사각형 형(3등분) / 가로 직사각형 형(4등분) / 세로 직사각형 형(4등분) 



첫 눈에 보이는 레이아웃을 어떻게 구성하느냐는 콘텐츠 성격과 강조하고 싶은 부분에 따라 결정하시면 되겠습니다. 개인계정과 비즈니스 계정은 보여지는 레이아웃이 다르므로 테스트를 할 시에는 비즈니스 계정에서 하셔야 합니다.



2. 가독성을 결정짓는 폰트! 저작권 걱정없는 무료 폰트 


가장 기본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폰트들입니다. 자간과 글자크기를 변경하면 또 다른 분위기를 아래 링크를 통해 직접 다운받아 하나씩 적용시켜보시기 바랍니다. :) 



3. 고퀄 이미지가 전체 디자인을 Up! 무료 이미지 



카드뉴스의 전체적인 디자인을 결정짓는 것은 바로 '이미지'입니다. 함축된 글 뿐만 아니라 이미지로 의미를 파악하기 때문에 정보성과 디자인 측면에서 중요하다고 할 수 있겠는데요. 아래 링크는 타 무료 이미지 사이트와 비교하여 고퀄리티의 많은 자료가 있습니다. 



이 사이트는 일명 누끼를 따주는 곳입니다. 포토샵을 이용하지 않고도 쉽게 레이어 툴을 딸 수 있는데요. 직접 누끼를 따본 경험이 있으신 분들이라면 이 작업이 얼마나 정교한?작업인지 아시겠죠. 저도 사용해본 결과 생각보다 꽤 만족스럽더군요. 

'타일'은 카드뉴스를 알아서 제작해주는 자동툴?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겠네요. 포토샵이나 파워포인트 같은 프로그램을 능숙하게 사용할 줄 모르는 분들에게는 아주 손쉽게 제작할 수 있는 카드뉴스 제작툴입니다. 텍스트만 넣으면 다양한 디자인 구성이 샘플형식으로 되어있어 저렴한 비용으로 시간대비 훌륭한 카드뉴스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3. 무엇을 '어떻게' 말할 것인가? 스토리텔링 



카드뉴스의 가장 핵심은 메시지를 명확하게 전달하는 것입니다. 작은 휴대폰 화면으로 보여지는 콘텐츠는 가독성이 뛰어나고 지루하지 않아야 하죠. 현재 많은 언론사와 기업들은 이미 카드뉴스 컨텐츠를 앞다투어 제작하고 있는데요. 단순한 장수 채우기식의 제작만 한다고 해서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하고 싶은 10가지 말이 있더라도 텍스트를 간략하게 다듬고 교정하는 과정이 필요하죠. 때로는 언뜻 보기에 디자인이 부족하더라도 20장이 넘는 장수를 모두 넘겨보게 만드는 카드뉴스도 있죠. '카드뉴스'라는 툴을 통해 메시지를 어떻게 전달할 것인가, '스토리텔링'이 카드뉴스 제작의 시작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 카드 뉴스 제작 서비스 바로가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