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사이트/브랜딩

일반인에게는 낯설지만 유명한 부분제품 브랜드

by Mash UP 2019. 5. 7.

제품브랜드 중에는 사자마자 바로 사용 가능한 완제품 브랜드들만 있는 것이 아니라 더 좋은 완제품을 만들기 위한 부분제품이나 반제품처럼 혼자서는 완벽한 제품이 될 수 없는 미완성 제품 브랜드들도 있습니다. 독자적인 브랜드로서 일반인에게는 유명하지 않지만, 해당 분야에서는 독보적인 지위를 지닌 브랜드들이 어떤 것이 있는지 살펴보았습니다. 

007 영화에 나오는 그 유명 가방?  스위스의 명품 잠금장식 브랜드 '아미에 '

부분제품 브랜드 사례로 첫번째는 세계적인 명품 핸드백의 잠금 장식을 만드는 스위스의 유명한 하드웨어 브랜드 ‘아미에’ Amiet   입니다.   아미에는1945년 설립 이래 잠금장치 Lock과 가죽 제품을 위한 악세사리를 개발하고 생산해왔는데요.   모든 아미에 모델은 전 세계적으로 특허를 받았습니다. 

 

 

amiet brand story
Since 1945, Amiet has been developing and producing high end locks and accessories for the leather goods industry. Amiet produces quality locks with extensive experience and leading technology. All Amiet models are patented worldwide.

 

 

아미에 Multi key holders

             

amiet combinaton lock
아미에 combination Lock
신제품 A6666/ A666 FEGO

 

007 영화의 제임스본드가 임무를 받거나 새로운 무기를 전달할 때 등장하는 007가방을 보신 적이 있나요?  이 가방의 정식 명칭은 아따쉐 케이스 Attache Case입니다.   

아따쉐란 프랑스어로 ‘공사관원’이란 뜻으로 공무를 집행하기 위한 중요한 서류를 보관하는 가방입니다.  아따쉐 케이스를 사용하는 가장 큰 목적은 남들이 내 가방을 함부로 열지 못하게 하는 안전성에 있습니다.  가방을 쉽게 열지 못하도록 하는 잠금장치 lock 숫자나 열쇠를 이용하는 것이 일반적인데요.  최근에는 여행용 캐리어 가방에  숫자 잠금장치가 많이 사용되고 있는데요. 본인만 아는 숫자를 입력해서 가방을 분실할 경우에도 보안을  비밀번호를 알지 못하면 열 수 없습니다. 

007가방에 사용된 amiet 장금 장치
007가방에서 사용된 잠금장치 lock 은 아미에 브랜드입니다.

일반인들에게는 생소하지만 아미에의 잠금 장식을 사용했는지 안했는지에 따라 가방이 고급인지 아닌지가 판단이 될 정도로 정교한 기술과 훌륭한 품질로 유명한 제품 브랜드입니다.  

아미에는 다품종의 장식을 개발하지는 않지만 흉내내기 어려울 만큼 정교하고 오래 사용해도 고장이 없는 장식을 만드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아미에 장식을 사용함으로써 내 가방은 남들로부터 '안전하다'는 신뢰를 갖게 하기 때문에 크기는 작지만 의미는 큰 제품 브랜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지퍼 브랜드 , YKK 와 Riri

세계에서 가장 대중적으로 유명하고 많이 팔리는 지퍼로는 일본의 YKK 지퍼가 있습니다.  브랜드 모토가‘ Little Parts, Big Difference’로 작은 부분이지만 큰 차이를 만든다는 인데요.   

 

브랜드 전략이 고급 지퍼 라인이 있고, 기능에 따라서 방수 지퍼, 솔기가 보이지 않는 콘실 지퍼, 봉제 대신 접착해사 사용할 수 있는 지퍼 등 다양한 지퍼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전 세계 지퍼 시장의 60%를 넘는 점유율을 보이고 있어서, 우리가 입고 있는 옷이나 가방의 지퍼를 확인해 보면 대부분이 YKK 지퍼를 사용하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YKK지퍼
듀얼 칼러 지퍼 ※ 이미지 출처 :YKK홈페이지
듀얼칼라 지퍼

  

YKK지퍼 듀얼 칼라

지퍼 자체는 옷이나 가방 등을 만들때 필요한 부분적엔 제품이지만 YKK라는 브랜드는 대중적으로 인지도가 높은 유명한 브랜드입니다.

YKK Phone strap (핸드폰 악세사리 스트랩)

매년 YKK에서는 트렌드에 맞춘 YKK 제품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한편 지퍼 업계의 에르메스인 스위스 리리 지퍼 Riri Zipper 가 있습니다.  실제로 에르메스의 옷이나 가방을 만들 때 사용하는 지퍼입니다. 1923년 스위스 취리히에서 만들기 시작한 이 지퍼가 대중적으로 유명하지 않는 이유는 이 지퍼를 사용할 수 있는 브랜드들이 그만큼 제한적이기 때문입니다 가격적으로 월등히 고가인 제품에만 사용할 수 있기 떄문에 주변에서 흔히 보기 어렵습니다.  

'리리지퍼'가 비싼 가격임에도 불구하고 명품 브랜드들이 YKK에 비해 상대적으로 인지도가 낮은 리리 지퍼를 고집하는 것은 그들만이 구현할 수 있는 디자인 특색이 있기 때문인데요.  지퍼의 맞물린 모양이 다른 것이 특징입니다.

riri지퍼
※이미지출처: riri 홈페이지

국내에서는 리리지퍼는 수급도 어렵고 설령 재고가 있다고 해도 가격이 부르는게 값이랍니다.  제품의  완성도를 위해서는 사용하고 싶은 지퍼인데요.   수 천만원을 호가하기도 하는 명품 가방에 실제로 고가의 '지퍼' 같은 부분 제품 브랜드가 사용된다는 사실은 이번 기회에 처음 알게 되었는데요.  명품의 가치가 이런 작은 디테일에서 부터 차이가 나는것 같습니다.

리리 지퍼

이상으로 부분 제품 브랜드 포스팅을 마칩니다.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버튼 눌러주세요 ^^ 

 

★ 이글과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소비자에게 분명한 메시지를 전달하는 친환경 브랜드

[브랜딩 성공사례]내추럴 친환경 감성을 터치하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