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사이트/브랜딩

브랜드 네이밍(기본편)_ 네이밍 전략과 기법 익히기(1)

by Mash UP 2017. 10. 18.

브랜드 네이밍은 소비자의 마음을 끌어당기고, 브랜드 쉽게 기억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브랜드 네이밍이 곧 광고이고, 패키지 디자인이 곧 브랜드인 시대입니다.   브랜드 네이밍이 탄생하기 까지 어떤 과정을 거치는지 그리고 네이밍 작법에는 어떤 기법이 있는지 기초적인 내용을 살펴보겠습니다. 

 

자 그럼~ 기초 질문 들어갑니다.  상품 기획이 먼저일까요?  브랜드 네이밍이 먼저일까요?

원론적으로는 상품 기획이 먼저이고 다음이 브랜드 네이밍이고 그 다음이 패키지 디자인입니다.

[상품 기획단계]는 다음과 같은 플로우로 이루어집니다.

시장 조사-> 타깃 시장 책정 -> 상품 아이디어와 스크리닝 -> 상품 가치의 컨셉 창조  -> 상품의 포지셔닝 책정 -> 상품 설계 -> 네이밍의 제작& 결정 -> 디자인, 패키지 제작 -> 유통(광고/ SP)

 

제품 패키지는 네이밍을 기초로 여러가지 디자인을 하게 되는데요.  소비자의 마음을 소구할 수 있는 패키지 디자인은 브랜드 네임이 좌우하게 됩니다. 신제품이 나오고 네이밍이 만들어지는 과정은  아래와 같습니다

제품 특성 추출 -> 마케팅 컨셉 확인 -> 타깃 파악 -> 네이밍 개발의 방향성, 어프로치 설정 -> 키워드 key word 추출 -> 네이밍 개발 -> 스크리닝 screening -> 상품조사 -> 프레젠테이션 -> 네이밍 결정

 

제품의 특성과 타깃이 정해지면, 브랜드 네이밍 방향성을 정해야하는데요. 

제품의 제조방법  / 이익 Benefit  / 이미지 Image /타깃 Target / 라이프스타일 Life Style  이와 같은 요소 중에 어떤 사항을 강조할 것인가에 따라서 네이밍의 어프로치 설정이 달라집니다.

 네이밍 전략 수립이 완료되면,  이제 브랜드 네이밍을 실제로 만들어볼까요?

 

브랜드 네이밍의 4가지 작법
1. 단어 그대로 네이밍법 

네이밍이라고 하면 많은 이들이 어려운 합성어나 발음이 똑같지만 다른 뜻을 가지는 말을 새롭게 조어하는 방법등 고도의 기술을 기대하는 경우가 적지 않습니다.  하지만 직접적이고 소박한 네이밍이 오히려 강한 임팩트를 주는 경우도 많습니다.  실제 유명 브랜드의 네이밍의 50퍼센트 이상은 단어 그대로를 사용했습니다.

네이밍 =  키워드 1  

일본 자동차 혼다의 오디세이 네이밍 Odyssey (그리스 신화의 신)입니다.   키워드가 네이밍으로 격상한 것입니다.  

                                

 2.  덧셈 네이밍 법
단어 2개를 더해 네이밍하는 방법입니다.  

네이밍= X(키워드1) + Y(키워드2)

 예로 <맛밤>, <알로에농장> 이 있습니다.                         

 

초콜릿 + 혁명 = 초콜릿혁명,    토마토+  은행 = 토마토은행 이렇게 이름을 만들어가 우리말과 한자와 영어를 섞어서 네이밍을 만들수도 있습니다. 


3.  뺄셈 네이밍법
본래있는 그대로의 키워드에서 덜어내는 방법입니다, 키워드를 도마 위에 놓고 필요없는 부분을 과감하게 잘라 내버리거나 혹은 군살을 얋게 도려내는 것입니다. 단어 하나에서 필요하지 않은 것은 쏙쏙 제거하고 남겨진 ‘날씬해진 부분’을 그대로 네이밍으로 사용합니다. 

 네이밍 =  X(키워드) - a(키워드의 일부분)

대표적인 에로,  매킨토시컴퓨터를  '맥'으로 만들 것이지요.  

꼬리를 자르거나, 머리를 잘라내지 않으면 몸체를 자를 수 있습니다.

 4.  곱셈 네이밍법

  네이밍  = X(키워드 A) x  Y ( 키워드 B)

 Boxing  :  가구브랜드 
Good Sleep :  새털 이불 네이밍


 'BOXING'은 상자를 조립한다는 의미입니다. BOX(상자) X  ING(행위) = 상자를 나열함 +권투로,  젊은 인테리어라는 컨셉을 유지하면서 여러가지로 활용할 수 있는 조립식 가구의 장점이 연상됩니다.   'Good sleep' 은 : 안녕히 주무세요,  잠, 숙면의 다중적인 의미를 지닌 네이밍입니다. 

이상으로 기본적인 네이밍전략을 살펴보았는데요. 다음번 포스팅에서는 브랜드 네이밍이 탄생하기 까지 어떤 과정을 거치는지 그리고 네이밍 작법에는 어떤 기법이 있는지 기초적인 내용을 다루어보겠습니다.
 

제품력이 기본적으로 전제되었을때 ,  생사의 운명이 갈리는 브랜드 네이밍.

철저한 시장조사와 전략이 뒷받침 될때 성공이 더욱 가깝다는 사실 잊지 마세요 ^^

 
※ 참고 : 『브랜드 네이밍 개발법칙』 ,  이와나가 요시히로

             편의점, 다이소 뜨고 백화점 대형마트 졌다 (2017-10-7  헤럴드경제)

 

이 글과 함께 읽으면 좋은 글
  브랜드 네이밍(기본편)_ 네이밍 전략과 기법 익히기(2)

  머릿 속에 '쏙쏙' 들어오는 브랜드 네이밍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