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사이트/브랜딩

코카콜라도 반한 음료수 브랜드를 아시나요?

by Mash UP 2019. 8. 1.



이노센트 드링크 innocent drink라는 영국 기업입니다.  이 회사는 스무디와 다양한 건강 식품 및 음료를 제조, 판매하고 있는데요.  일주일에 200만 병의 스무디를 판매하며, 연간 매출액은 1억 4,450만 달러에 달하는 음료수 기업입니다. 존 라이트, 애덤 발론, 리처드 리드가 1998년 창립하여 현재는 275 명 가량의 직원이 근무하고 있는 이 회사는 코카콜라의 러브콜을 받은 것으로도 유명한데요.  2009년 거대 다국적 기업인 코카콜라가 이노센트 드링크에 소액 주주 지분 매입으로 투자한데 이어서(당시 이노센트 지분의 10~20퍼센트에 대해 4,590 만 달러를 지불했다) 2013년에는 이노센트 지분의 90퍼센트를 보유하게 되었습니다.  

언뜻 보면  이노센트가 추구하는 브랜드 지향을 생각할때 전혀 색깔이 다른 코카콜라의 제안을 수락한 것이 이해되기 힘들 수 있는데요.  이런 시각에서 업계에서는 코카콜라와의 사업 파트너십을 꽤 흥미로운 브랜딩 사례로 보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코카콜라와의 사업 파트너십이 이노센트가 믿는 모든 것에 위배되는 것 처럼 보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노센트는 역으로 신념을 실행으로 옮기기 위해서는 '대기업과의 게임'에 기꺼이 응할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이노센트 창업자들은  코카콜라의 솔직함,  이노센트를 유럽 고객에게 소개하고 유통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는 계산,  그리고  코카콜라가 거의 관여하지 않은 조건으로 투자를 받아들였다고 합니다. 


이미지출처: www.innocentdrinks.co.uk


우리의 아이디어는 사람들이 좀더 쉽게 스스로에게 좋은 일을 할 수 있게 만드는 것이었다. 

우리는 사람들이 헬스클럽에 가는 것 처럼 이노센트 드링크를 하나의 건강한 습관으로 생각하기를 바랐다.


건강, 윤리, 유머로 이루어진 다채로운 브랜드 



건강 

이노센트의 창업자들은 바쁜 직장인으로서 건강한 라이프 스타일을 추구하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지 깨닫게 되었고, 이런 것들이 제품을 만드는데 영향을 주었습니다.   이노센트는 100퍼센트 천연 재료를 사용한다는 점을 강조하며, 손쉽고 즐겁게 소비할 수 있는 건강한 식품을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윤리 

이노센트의 윤리 정책은 기업 내부 깊이 흐르고 있으며, 음료를 제조하여 유통하고, 직원을 고용하고, 사무실을 냉난방하는 것에서 부터 투자자를 관리하는 일에 이르기까지 기업이 하는 모든 일에 실제적으로 관련되어 있습니다.  천연 재료, 믿을 수 있는 재료, 지속 가능한(친환경적)포장, 자원 효율성 및 이윤 분배라는 다섯가지 신념에 따라 일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유머 

이노센트는 유쾌하고 개인적인 친밀감이 느껴지는 브랜드입니다. 브랜드 그 자체로 영국식 농담조의 유머 감각을 지니고 있으며,  이는 브랜드 커뮤니케이션뿐만 아니라 사무실, 포장, 이벤트, 그리고 마치 젖소의 풀밭을 연상케 하는 이노센트의 운송 차량 같은 브랜드의 다른 표현들에서도 찾아볼 수 있습니다. 





이노센트의 건강과 윤리, 유머라는 브랜드 비전은 그들이 하는 일에 모든 깊이 스며 들었습니다.  

우리는 보다 진보적인 방식으로 사업을 하고자 고군 분투한다.  우리의 사업이 사회와 환경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책임을 지고, 그 영향력을 부정적인 것에서 중립적인 것으로 , 더 좋게는 긍정적인 것으로 바꾸려 한다.  


                      이노센트를 사랑하는 고객들이 털실로 모자를 짜서 씌운 크리스마스용  제품 ~ 


이처럼 직원들의 열정을 불러일으키고 기업에 적합한 행동을 유도하기 위해 브랜드를 활용하는 것을 내부 브랜딩 Internal branding 이라고 합니다.  이노센트 같은 현대적 기업들은 공유된 브랜드 비전의 힘이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에 사용되기 위해 외부를 향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팀워크, 신제품 개발, 새로운 사업 전략 디자인과 미래의 기회 탐색을 위해 내부로도 향하고 있습니다. 


신나는 직장 문화가 열정을 불러일으키고 그것이 고객에게도 전하는 선순환 구조이네요 ^^ 



※ 참고 문헌


<브랜드, 디자인, 혁신> ,  에릭 로스캠 애빙 

이노센트 드링크 공식 홈페이지  https://www.innocentdrinks.co.uk


댓글